[유럽사]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

 1  [유럽사]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1
 2  [유럽사]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2
 3  [유럽사]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3
 4  [유럽사]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4
 5  [유럽사]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럽사]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북유럽 전파
3.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의 배경
4.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의 성격
5. 국민 문학
6.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의 예술
7.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의 비교
8.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는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보다 한 두 세기정도 늦게 시작하였다. 또한 이탈리아와 같이 도시의 발달과 같은 배경이 뒷받침되지 않았던 북유럽은 발생 배경 자체도 이탈리아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며 시작하게 된다.
이렇게 뒤늦게 시작된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는 종래의 중세 문화와 융합되면서 이탈리아의 인문주의와는 다른 크리스트교적 인문주의라는 특징을 만들어내게 된다.
따라서 이번 발제문에서는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가 어떻게 전파되고 어떠한 배경으로 인해 발생하였으며 그 성격은 무엇인지, 또한 인문주의로 인해 파생된 문학과 예술은 어떤 형태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북유럽 전파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 즉 북유럽의 르네상스는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발생시기인 14~15세기보다 한 세기 가량 늦었다. 북유럽은 이탈리아에서 발생한 르네상스 그 배경은 상업과 도시의 발전, 자치적인 도시들, 도시화된 귀족과 부유한 상인들이었다.
와는 달리 대규모 도시와 자치적 코뮌. 그리고 15세기의 휴머니스트 문화와 새로운 예술에 사회적 토대를 제공한 도시화된 귀족과 부유한 상인 등이 없었다. 또한 그 당시까지도 고전의 접촉보다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 등이 큰 영향을 미치며 지적 발전이 사회적, 경제적 진보에 훨씬 뒤떨어지고 중세적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車河淳著, 『르네상스의 社會와 思想』, 1975, p.166.
따라서 이탈리아에 비해 발생시기가 늦어진 것이다. 찰스 나우어트 지음, 진원숙 옮김, 『휴머니즘과 르네상스 유럽문화』, 혜안, 2002, p.224.

참고문헌
閔錫泓著, 『西洋史槪論』, 三英社, 1984.
車河淳著, 『르네상스 社會와 思想』, 1978.
찰스 나우어트 지음, 진원숙 옮김, 『휴머니즘과 르네상스 유럽문화』, 혜안, 2002.
Wallace K. Ferguson, 김성근, 이민호 옮김, 『르네상스』,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