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지상주의에 대하여

 1  외모지상주의에 대하여-1
 2  외모지상주의에 대하여-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모지상주의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외모지상주의란?
2. 의복과 관련된 외모 지상주의 분석
3. 외모지상주의를 이겨낼 극복 방안
본문내용
외모지상주의란?

아름다워지고 싶고 남에게 잘 보이고 싶은 욕구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고 본능적인 욕구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외모를 꾸미고 가꾸는 것에 대해서 비난을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오늘날 매우 심각해지고 있는 이러한 풍조는 그 한도를 넘어 서고 있다. 외모를 중시하는 탓에 너도나도 성형을 하기 위해 병원으로 몰려들고, 덕분에 성형외과병원은 문전성시를 이룬다. 이러한 문화는 이른바 '성형중독', '성형미인'이라는 말까지 만들어냈다. 그리고 '성형붐'은 더욱더 외모 중시 풍토를 낳는 악순환을 만든다.
외모지상주의(Lookism)는 외모가 개인간의 우열과 성패를 가름한다고 믿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외모지상주의를 일컫는 용어로, 미국 《뉴욕 타임스》의 칼럼니스트인 새파이어(William Safire)가 2000년 8월 인종·성별·종교·이념 등에 이어 새롭게 등장한 차별 요소로 지목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외모(용모)가 개인간의 우열뿐 아니라 인생의 성패까지 좌우한다고 믿어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 또는 그러한 사회 풍조를 말한다. 곧 외모가 연애·결혼 등과 같은 사생활은 물론, 취업·승진 등 사회 생활 전반까지 좌우하기 때문에 외모를 가꾸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는 것이다.
학자들은 이 같은 경향이 잘난 외모를 선호하는 사회 풍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 아무리 좋은 학교를 나왔다고 하더라도 외모가 받쳐주지 않으면 결혼을 할 수 없고, 학창 시절에 아무리 학점이 좋았더라도 역시 외모 때문에 번번이 면접에서 탈락하다 보니 자연 외모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외모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병적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처음에는 운동이나 가벼운 다이어트 요법 등을 통해 몸매를 가꾸다가, 그래도 안 되면 막대한 시간과 돈을 들여 성형수술을 하고, 그것도 모자라 몇 번씩이나 되풀이하여 성형수술을 하면서 외모를 가꾸는 데 열과 성을 다한다. 이 과정에서 강박증이 생기기도 하고, 심하면 신체변형 장애까지 일어나게 된다.
한국에서도 Lookism이 2000년 이후 이 사회 문제로 등장하였는데, 조사 결과 한국 여성들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성형수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이어트 열풍에 휩쓸려 무리하게 살을 빼다가 죽음에 이른 경우도 보고되고 있다.
2. 의복과 관련된 외모 지상주의 분석

개개의 의복에 대해서 말한다면, 특수한 것을 제외하고는 이들 목적 중 어느 한 가지가 서로 주(主)가 되거나 종(從)이 되는 형태로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즉, 신체보호와 활동 ·휴양을 목적으로 하는 의복에도 장식적 요소가 전혀 없어도 된다는 것은 아니고, 신체보호 ·활동 또는 휴양이 주된 목적이라는 뜻이며, 또 거꾸로 사회생활 ·장식을 목적으로 하는 의복에서도 신체보호의 목적을 무시할 수는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Alison Lurie(유태순 역)(1986). "의복의 언어(의상 사회심리)". 경춘사.
김선남(1998). “여자는 외모로 승부하는가”. 일진사
강혜원(1995). "의상 사회심리학". 서울:교문사.
하고 싶은 말
외모지상주의에 대해서
의복과 관련되어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