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의 경제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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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율곡의 경제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시무책과 애민정신, 양민과 교민의 조화, 생산, 분배, 소비의 원리를 중심으로 한
율곡의 경제사상의 탐구

(1) 시무책과 애민정신(愛民精神)
(2) 양민(養民)과 교민(敎民)의 조화
(3) 생산, 분배, 소비의 원리

II. 율곡의 저서에 나타난 경제사상의 탐구

(1) 율곡의 저서에 나타나고 있는 구조적 성격과 이를 통한 경제사상의 내용
(2) 수기사상과 대동사회의 실현을 중심으로 한 율곡의 경제사상 고찰

본문내용
율곡의 경제사상을 큰 주제로 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율곡의 경제사상을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고(I), 그 다음에 율곡이 저술한 책을 통해 그것에 나타난 율곡의 경제사상(II)을 살펴보겠다.


I. 시무책과 애민정신, 양민과 교민의 조화, 생산, 분배, 소비의 원리를 중심으로 한 율곡의 경제사상의 탐구

율곡의 경제사상을 부분적으로 크게 나누어 보면 시무책과 애민정신, 양민과 교민의 조화, 생산, 분배, 소비의 원리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는 율곡의 경제 사상을 쉽게 파악하기 위하여 관련된 부분을 크게 나누어 고찰 한 것이다. 그러면 위 부분을 중점으로 율곡의 경제사상을 살펴보자


(1) 시무책과 애민정신(愛民精神)

율곡은 시무책과 애민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경제사상을 펼쳤다. 여기서 시무책이란 급히 해결하여야 할 사안을 논하여 국왕에게 건의한 글을 뜻한다. (고려시대에는 국왕이 일정한 품계 이상의 관리에게 시정의 잘잘못을 논하는 봉사를 올리게 하였고, 과거시험 과목에 시무책이 포함되었다. 조선시대에는 시무에 대한 의견을 널리 구하는 국왕의 구언에 따라 시무책이 진언되었다. 뿐만 아니라 유교정치 이념에서 중요하게 여기던 언로의 개방, 즉 언권의 문제, 자신의 학문을 적극적으로 국정에 반영하려는 학풍 등과 관련하여 사대부 및 학자들이 시무책을 진언하는 상소를 자주 올렸다고 한다.) 그러면 시무책이 과 관련하여 율곡의 경제사상을 살펴보자.
율곡의 시무론은 정치, 경제, 사회, 교육 ,국방 등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하였는데 이 중 시무의 개념을 정리할 때, 한마디로 하면 생민의 문제와 직결된다. 율곡이 올린 1547년 왕의 요구에 의하여 올린 중심으로 그의 경제사상을 고찰해보자.
유학에 있어 경제는 정치의 기초가 되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는데,.율곡도 이러한 경제를 중시하는 유학의 전통을 계승하여 구체적 실천에 힘썼다. 율곡이 당시 개혁을 주장하고 각종 시무책을 제시했던 것도 백성들의 삶을 걱정하고 인간의 생명을 존중하는 애민의식 내지 인도정신에서 연유된 것이다. 유학 본래의 인도정신이야말로 율곡 경제사상의 본질이라 하겠다. 율곡의 관심은 생민의 문제였다. 적어도 인간으로서 의식주의 충족은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율곡에 의하면 백성이 하늘 삼을 바(먹을 것)를 잃고 나라가 의지할 바가 없으니 재물을 생산하는 것과 백성을 살리는 것이 지금 가장 힘써야 할 일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자료출저: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 경세 사상(1998. 황의동) 중 경제사상 부분 발췌, 백과사전, 인터넷 자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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