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이이의 사상과 정치관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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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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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이이 (李珥 : 1536-1584)의 생애

3. 시기 정국에 따른 시대적 상황
1) 정치적 상황
(1) 15세기 말~16세기 중엽(성종 말~명종 초․중)
(2) 16세기 중반(명종 말~선조)
2) 경제적 상황
3) 사회적 상황

4. 이이의 철학사상
1) 이이의 이기론(理氣論)
(1) 기는 우주적 실체로서 본래부터 존재한다.
(2) 스스로 작용하는 것은 기 뿐 이다.
(3) 기`의 유위성 즉 능동성, 변화가능성에서 가능하다.
(4) 이와 기는 ‘이기지묘(理氣之妙)’라고 표현하였다
(5) 기 속에는 이가 존재하는 ‘이통기국설(理通氣局說)’을 제시하였다.
(6) 기와 이는 상호의존적이며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7) 이이의 이기론(理氣論)이 가지는 특색.
2) 이이의 성(誠)사상
3) 궁리(窮理)와 거경(居敬)그리고 입지(立志)
(1) 궁리
(2) 거경
(3) 입지(立志)

5. 이이의 교육사상

6. 사회개혁사상
1) 인물 중심으로 벼슬에 등용할 것
2) 조선사회 개혁을 주장함
3) 천민들에게 양민이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
4) 국방을 튼튼히 하기 위하여 10만 군대를 기를 것

7. 이이의 정치사상
1) 정치붕당론 주장함
2) 소인도 군자 있다고 주장함
3) 국가통치체제 정비
4) 정치적 실천은 개인적 수양에 의하여 이루어짐
본문내용

16세기 전반기에는 성리학에 대한 깊은 연구 결과로 이기론·사단칠정론·인심도심설 등 이기심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표출되어 이를 둘러싼 논쟁과 학문적 심화과정을 통해 조선 성리학이 정착되었다. 이황과 기대승(奇大升)간의 사칠논쟁, 이를 둘러싼 성혼과 이이와의 우율논변(牛栗論辨)이 벌어지고, 서경덕과 이황이 각기 기(氣)와 이(理)를 둘러싸고 학설상의 차이를 보이는데, 이이는 이들의 주장을 아우르며 독특한 성리설을 전개하였다. 이황은 이기론에 있어서는 기뿐만 아니라 이도 발한다는 이기호발설을 견지하여 ‘이발이기수지 기발이이승지(理發而氣隨之氣發而理乘之)’를 주장하였는데, 이러한 견해는 사단칠정론에도 그대로 이어져 순선(純善)인 사단(四端)은 이발(理發)의 결과이고 유선악(有善惡)인 칠정(七情)은 기발(氣發)의 결과이므로, 결국 사단과 칠정을 별개로 취급하여 ‘사단대칠정’ 논리를 전개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이는 이발을 인정하지 않고 ‘발하는 것은 기이며 발하는 까닭이 이’라고 하여 ‘기발이이승지’의 한 길(一途)만을 주장하면서 사단칠정이 모두 이것 으로부터 생기는 것이라고 하였다. 단지 칠정은 정(情)의 전부이며, 사단은 칠정중에서 선한 것만을 가려내 말한 것이라고 하여 칠정이 사단을 포함한다

1582년 겨울, 함경도 변방을 지키던 수령으로부터 여진족 오랑캐들이 남쪽으로 내려와 우리나라를 쳐 내려 온다는 소식을 들었다. 선조는 조정 내에 의논할 대신이 없어 이이를 병조판서로 명을 내렸다. 병조판서에 임명된 이이는 군사들의 실태를 파악하고 장수들을 모으고 의용군들을 모아 여진족을 물리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이이는 시무육조에서 말하기를 ' 우리 나라는 당파싸움으로 나라의 힘이 말할 수 없이 약해졌습니다. 이대로 십년만 더 가면 외적의 침입을 막지 못하고 나라에 어려운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십 년 내에 군사 십만명을 양성하여 한양에 이만명과 각 도에 일만명씩을 두고 위급한 사태를 대비해야 합니다. ' 이것이 역사상 유명한 이이의 `십만양병설`이다. 그러나 이이를 평소에 시기하던 대신들이 나라의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나섰으며 선조도 이이의 십만양병설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이가 이것을 주장한 지 9년이 지난 서기 1592년 선조 25년에 온 나라를 불바다로 만든 임진왜란이 일어난 것이다.




참고문헌
관련 사이트 : user.chollian.net/~mypc21/leeh.htm my.netian.com/관련 서적 : 최승범의 `선악이 모두 나의 스승이라` -석필 출판사교육사철학/교육과학사
『국역 퇴계집 I』, 서울: 민족문화추진회, 1977. 퇴계 이황과 도산서원우리에게 있어서 이퇴계는 누구인가/김유혁/항산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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