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NHN `한게임` 사업부분의 경쟁우의 확보를 통한 리포지셔닝전략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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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전략론] NHN `한게임` 사업부분의 경쟁우의 확보를 통한 리포지셔닝전략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과제
    3. 기업 선정

    II .본론
    1. 회사개요
    1.1 설립배경 및 경영철학
    1.2 사업개황

    2. 온라인 게임시장 전망
    1.게임시장 전망
    1.1 국내 게임 시장 전망
    1.2 세계 게임 시장 전망

    3. 한게임 사업부 경쟁 전략

    3.1 한게임 선정이유
    3.2 한게임 Product
    3.3 한게임 산업구조 분석
    3.4 한게임 경쟁자분석
    3.5 한게임 가치 사슬 분석
    3.6 한게임 핵심역량분석
    3.7 한게임 VRIO 분석
    3.8 한게임 다각화 전략 실천과 수립

    III 결론
    1. 요약 및 시사점





    표 목 차


    NHN 회사이념
    NHN 회사연혁
    NHN 조직도
    NHN 시장 점유율
    NHN 재무구조
    NHN 매출 구성
    NHN 분기별 매출 현황
    국내 게임시장 규모 전망
    세계 게임시장 현황/전망
    온라인 게임 이용정도에 따른 이용자 규모 전망
    한게임 선정 이유
    한게임 Product
    한게임 산업구조 분석
    한게임 경쟁자 분석
    한게임 가치 사슬
    한게임 핵심역량
    한게임 VRIO 분석
    한게임 다각화 전략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 목적

    1994년 이후로 국내에 인터넷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제공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이용자수가 비약적인 증가를 거듭하여 현재는 인터넷 사용자수 2800만 명, 초고속 통신망 설티 가구 1000만호 이상에 이르고 있다(2003년9월23일 전자신문 발췌). 전 국민의 62%가 하루에 적어도 2시간이상 인터넷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다는 사실로 4500만 인구 1600만 가구수를 보유한 우리나라의 IT 인프라 지표이다. 인구 대비 사용자수는 헤계 1위를 기록 하고 있다. 인구 100명당 60명은 매일 인터넷으로 생활하며 세집 가운데 두집에는 초고속망이 들어오는 이 같은 IT신천지는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이와 같은 국내 인터넷 이용자의 급증추세는 정보통신기기의 발달과 더불어 정보 지향적 생활패턴의 변화에 의한 것으로 기업체는 물론이고 일반인들에게도 데이터통신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음을 반증하는 결과다.
    온라인 게임의 환경적 요소 아래, 여러 온라인 게임 사이트가 등장한 것은 어찌보면 필연적으로 봐야될 듯 싶다. 한게임의 등장도 예외는 아니라 생각한다. 이러한 추세를 감지하고 발빠르게 서비스를 시작한 한게임은 수년동안 브랜드 인지도 최고라는 영예로운 결과를 창출해 냈다.
    하지만 국제화와 더불어 밀려온 무한경쟁의 구도 속에 한게임의 독주는 지속되지 못했다. 한게임과 과점체제를 이루며 한게임을 위협하고 있는 넷마블의 등장은 독주에 안주하며 안이하게 대처한 한게임으로서는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따라서 이번 리포트에서는 한게임에 대한 분석, 경쟁사에 대한 분석, 그리고 각 사이트들의 현재 위치와 상황을, 현재 전망 및 성장 전략, 그리고 리포지셔닝등의 과정을 통해 현재 게임포탈 시장을 살펴보고, 한게임이 가야할 리포지셔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경영전략론/
    '온라인디지털콘텐츠 시장의 현황과 전망'
    대한민국 2002 게임백서/게임연구소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NHN기업설명회ppt파일-NHN홈페이지
    경영과컴퓨터-http://www.kyungcom.co.kr/webzine/
    인터넷코리아닷컴-http://korea.internet.com/
    전자신문-http://www.etimes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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