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시장 레포트

 1  코스닥시장 레포트-1
 2  코스닥시장 레포트-2
 3  코스닥시장 레포트-3
 4  코스닥시장 레포트-4
 5  코스닥시장 레포트-5
 6  코스닥시장 레포트-6
 7  코스닥시장 레포트-7
 8  코스닥시장 레포트-8
 9  코스닥시장 레포트-9
 10  코스닥시장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코스닥시장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 본 론 ★

Ⅰ 코스닥시장 - 의의

Ⅱ 코스닥시장 - 발전과정

Ⅲ 코스닥시장 - 운영체제

Ⅳ 코스닥시장 - 기능

Ⅴ 코스닥시장 - 특징

Ⅵ 코스닥시장 - 제도와 등록

Ⅶ 코스닥시장과 거래소시장의 비교

Ⅷ 코스닥시장 - 발전방향


★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

재무관리 수업의 레포트를 위해 6가지의 주제를 배정 받았다. 사실대로 말하자면 전혀 흥미 음은 물론이거니와 들어 적도 없는 용어들도 적지 않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혼란스럽기도 했다. 레포트의 주제로 정한 3번의 KOSDAQ 시장도 아무런 생각이 없다가 인터넷 검색창을 통해 비로소 KOSDAQ가 코스닥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지금부터 나는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된 코스닥시장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 본 론 ★

Ⅰ 코스닥시장 - 의의

각 국가에서는 기존 증권거래서 시장보다 상장요건을 완화한 장외시장을 개설함으로써 중소, 벤처기업들이 직접금융시장을 통한 원활한 자금 조달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법적으로 협회중개시장(통칭적으로는 KOSDAQ: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시장)이라는 [증권거래법] 제172조의 2 및 3의 규정에 의해 증권업협회가 운영하는 제2의 증권시장이 존재한다. 증권업협회에서는 비상장기업들 중 성장성과 기술력이 있는 기업들을 등록, 이들이 발행한 주식을 일정한 거래질서에 따라 매매 가능하도록 시장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증권시장의 운영방식은 증권거래소가 운영하는 3부시장, 또는 병행시장형태의 유럽식과 증권업협회가 운영하는 미국・일본방식으로 구별되는데, 한국은 NASDAQ시장을 벤치마킹하여 1996년 7월 1일부터 장외주식을 전담하여 중개하던 코스닥증권이 업무를 개시하여 운영하고 있다. 현재 코스닥시장은 일정한 거래질서 아래에서 경쟁매매가 행해지고 있기 때문에 장외시장과 차별화 되는 새로운 개념의 중권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2000년 초, 코스닥시장은 첨단기술주에 대한 낙관으로 거래소 시장의 약세에도 불구,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냈다. 하지만 3월 이후 인터넷 및 정보통신 관련주를 둘러싼 거품론의 제기로 미국의 나스닥시장이 약세로 반전되었고, 유상증자 및 기업공개의 지속으로 수급 여건마저 악화되었다. 결국 지속적인 시장침체로 시가총액 상위 10대 기업의 경우 1999년 말 시가총액은 63.5조원에 달했으나 2000년 말에는 9조원에 불과, 85.5% 하락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증권투자의 이해 ; 한올출판사
테마로 보는 코스닥 유망기업 분석; 국일증권경제연구소
코스닥으로 가는 길 ; 새로운 제안
2001 한국경제리포트 ; 삼성경제연구소
코스닥상장법인협의회 ; http://www.kosdaqca.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