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

 1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1
 2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2
 3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3
 4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4
 5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5
 6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6
 7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7
 8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8
 9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9
 10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10
 11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11
 12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12
 13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13
 14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 긍정의 삶을 위한 니체의 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니체 철학의 과제와 방법론

*생기존재론

*니체의 인식론

*니체의 윤리학

*니체 철학의 의의와 한계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프리드리히 니체만큼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철학자도 드물 것이다. 니체는 많은 철학자, 비단 철학자뿐 아니라 사상에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의 입에 수도 없이 오르락내리락 한다. 하지만 그의 철학은 수없이 많은 곡해, 혹은 그에 대한 막연한 이해를 바탕에 둔 어울리지 않는 찬사 속에 파묻히곤 했다. 일각에서는 그를 원용하여 자기의 이론이나 비평에 써먹을 수 있을 정도로 변용시키는 행위까지 일삼는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우리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우선 니체에게서 제대로 배우는 것이다. 우리는 그가 하는 주옥같은 선언과 주장들을 접하는 가운데서, 니체의 목소리가 담긴 그의 저술들을 붙들고서 인고의 시간을 보내야지만 그 사상의 진면목을 제대로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에는 엄청난 시간과 땀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와 같은 니체 입문자의 경우에는 니체의 모든 저서를 두루 읽고서 글을 쓸만한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이처럼 어려운 여건 속에서는 분명 좋은 니체 입문서가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백승영의 『니체, 디오니소스적 긍정의 철학』은 니체와 친해지기를 열망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귀한 길잡이가 되는 책이다. 본 논고에서는 백승영의 『니체, 디오니소스적 긍정의 철학』에 실린 내용을 중심으로 니체 철학의 전반적 흐름을 짚어보고 그 의의와 한계들을 미력하나마 개진해 볼 것이다. 백승영의 책을 중심으로 해서 니체 철학을 개괄하고 정리한다 하여 이 책에만 함몰되는 우를 범하지는 않을 것이다. 필자는 니체의 철학을 존재론, 인식론, 윤리학으로 나누어 백승영의 저서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되 필요한 부분마다 니체가 쓴 저서들을 인용해가면서 논의를 전개시킬 것이다.
아울러 니체, 혹은 백승영의 책에 대한 비판도 빼놓지 않고자 한다. 여기서 비판이라 함은 그 의의와 한계를 동시에 논한다는 함의를 갖는다. 어떤 사람의 사상을 대할 때, 또는 어떤 책을 대할 때 철학하는 사람의 올바른 태도는 ‘그것이 과연 그러한가?’를 물을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어떤 이의 생각이 상당 옳을 때에는 긍정하다가도, 그 생각에 비판의 여지가 있다면 부정할 수 있는 양날의 칼을 사용하는 데 주저함이 없는 것, 그것이 비록 짧은 글을 통해서이긴 하지만 니체의 사상을 제대로 성찰해보는 자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