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

 1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1
 2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2
 3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3
 4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4
 5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5
 6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6
 7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7
 8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8
 9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9
 10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10
 11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11
 12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과 사회]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환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사회 환원 정의


2. 기업의 사회 환원 이유


3. 국내사회환원 배경과 현황


4. 국내기업의 환원사례


5. 국외기업의 환원사례


6. 사회환원의 부정적인 측면?


7. 바람직한 사회환원
본문내용
▶들어가기
7,80년대 우리나라의 목표는 단지 ‘성장’ 이었다. 정치적으로는 독재형태가 유지되었고 그들은 우리에게 기업이 성장하기만 하면 자연히 모두가 부자가 된다 외쳤다. 그렇게 해서 키워진 대표적 기업이 흔히 대기업이라 일컬어지는 삼성이고, 대우이며, 현대 등 우리들의 귀에 친숙한 기업들이다. 그들의 경영은 정치와 결탁하여 이루어지는 형태였고 그들을 키우는 노동자계층은 소외되기 일쑤였으며 그 기업의 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지위는 현저하게 낮았다. 그러나 80년대부터 활발하게 일어서기 시작한 노동투쟁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의식도 서서히 깨어나기 시작했으며, 90년대 중반부터 다국적 기업들이 국내로 들어서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고립된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들에게 경각심을 일으키게 만들었고, 그들의 경영방식은 한국의 현지화 방편으로 사회환원(=윤리경영)을 선택하였다. 이러한 다국적 기업 경영 방식은 사회 공헌 활동 범위를 전 세계적으로 넓혀 국내 토종 기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나눔 경영”은 기업의 큰 화두로 부각되어지고 있다.
사회의 자원을 바탕으로 이윤을 창출하는 기업이 이윤 일부를 사회에 돌려주는 것이 경영의 필수로까지 자리 잡은 것이다. 더불어 이제는 사회 공헌을 모토로 하는 기업이 경쟁력에서도 앞서나가고 있다. 환경지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모토로 하며 수익금의 일부를 어린이 학대방지, 여성문제, 미술관 설립 등에 환원하고 있는 바디샵, 도요타의 사회 환원을 통한 도요타市 발전(윈윈효과) 등이 그렇다.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기업들도 다양한 사회 환원을 통해 자사 이미지 메이킹에 부각시키려 하고 있다.-모기업의 시골학교에 컴퓨터주기는 우리가 광고로도 흔히 접하지 않았는가- 더불어 현재 설립되려는 기업들은 이러한 기업들을 모토로 세우려 한다.
이제 더 이상 사회 환원은 유럽이나 미국에서 일어나는 부러운 이벤트가 아니다. 지금도 우리 곁에서 알게 모르게 다양한 기업들의 사회 환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건 이런 다양한 기업들의 사회적 환원과 더불어 글로벌 시대에 맞춰 다국적 기업들이 전세계적으로 행하고 있는 사회적 환원, 그리고 긍정적으로만 생각하고 있는 사회적 환원의 부실한 모습, 사회환원에 큰 공헌하고 있는 대표 기업들 순위, 사회 환원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등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