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문학] 몸담론

 1  [성과 문학] 몸담론-1
 2  [성과 문학] 몸담론-2
 3  [성과 문학] 몸담론-3
 4  [성과 문학] 몸담론-4
 5  [성과 문학] 몸담론-5
 6  [성과 문학] 몸담론-6
 7  [성과 문학] 몸담론-7
 8  [성과 문학] 몸담론-8
 9  [성과 문학] 몸담론-9
 10  [성과 문학] 몸담론-10
 11  [성과 문학] 몸담론-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과 문학] 몸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왜 몸이 문제인가?
2. 다이어트
1) 이영자 다이어트 파문
2) 몸짱 열풍
3. 식사장애 증후군
1) 식사장애 정의와 원인
2) 거식증
3) 폭식증
4) 다이어트와 거식증 : 쑤전 보르도
4. 성형미인
5. vagina monologue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 왜 몸이 문제인가?
사실 요즘에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몸’이 굉장히 중요한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다는 걸 체감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 일상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대중매체나 사람들이 나누는 이야기 속에서 몸은 아주 흔히 등장하는 소재일 뿐만 아니라 삶을 영위하는 데 매우 중요하고 각별한 관심사가 되었다. 매일 우리 주변을 가득 채우는 외모, 건강, 성sexuality에 대한 이야기들은 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정도를 실감하게 해준다. 몸은 욕망을 불러일으키고 소비를 자극할 뿐 아니라 담론 생산의 대상으로도 자리 잡아가고 있다.
시대와 사회를 막론하고 이상적인 미의 기준이 압도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은 주로 여성들이었다는 사실이다. 당대에 추앙받는 아름다운 몸을 가지는 것 자체가 여성들에게는 ‘존재의 조건’이 되었던 경우가 많았다.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신화와 동화들은 아름다운 몸을 가짐으로써 신분의 높은 벽을 훌쩍 뛰어넘은 여성들의 이야기로 가득 차 있다. 결국 남자와의 관계를 통해서만이 존재 가치를 부여받을 수 있었던 당시의 여성들은 사회의 주인공인 남자들이 원하는 몸을 가짐으로써 그 남자의 파트너 자격으로라도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몸에 대한 몰두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해당되는 사항이라는 점이다. 오늘날 ‘외모’나 ‘이미지’의 문제에서 남성들 역시 완벽하게 자유롭지 못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여성이나 남성의 몸을 보고 비슷한 생각을 갖게 될 것이다. 부러움과 선망의 감정을 가질 것이고, 또는 이성에게는 호기심과 매력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몸매 뿐만이 아니라 얼굴이 갖는 사회적인 인식 또한 그와 유사하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외모는 어떠한 보이지 않는 기준에 의해서 결정되어지고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암묵적인 동의를 하게되는 현상을 보이게 된다. 물론, 이렇게 '사회화' 되어버린 외모에 대한 인식을 현대사회가 가진 구조와 시스템의 자연스러운 결과물로 볼 수도 있다. 자연경쟁적인 구조에서 생존을 위해서는 남들보다 뛰어난 실력이나 돋보이는 외형을 강조하게 된 것이고 이러한 흐름은 눈에 보이는 부분에서의 인간의 외모에 대한 차원으로 이어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언제부터인가 신입사원을 뽑기위한 면접의 주요 기준 중 하나가 외모라는 인식이 일반화 되어버렸고 실제로, 취직을 위한 몸 가꾸기는 이제 더 이상 특별하거나 화제가 될만한 이야깃거리가 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 대중문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백선기, 커뮤니케이션북스
- 한국경제리포트 - 홍순영, 김범식 외, 삼성경제연구소
- 미인은 만들어지는 것이다. 안영, 김영사
- 다이어트의 성정치, 한서설아, 책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