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 성격평가

 1  [임상심리] 성격평가-1
 2  [임상심리] 성격평가-2
 3  [임상심리] 성격평가-3
 4  [임상심리] 성격평가-4
 5  [임상심리] 성격평가-5
 6  [임상심리] 성격평가-6
 7  [임상심리] 성격평가-7
 8  [임상심리] 성격평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임상심리] 성격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심리검사의 개관
3. 객관적 성격평가의 역사적 토대
4. 객관적 성격검사 제작에 대한 최근의 접근들
5. 객관적 성격평가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검사들
6. 컴퓨터 기술 및 객관적 성격평가
7. 요약

본문내용
제 6 장 성격평가




 서론

[임상심리]성격평가


임상심리학에 있어서 성격평가는 개인의 성격 기능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심리검사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흔히 성격평가를 수행하는 임상심리학자의 주요 목표는 이상행동, 그리고 다양한 심리장애나 정신과적 장애와 관련될 수 있는 증상을 확인하는 것이다.

객관적 성격검사는 그 실시와 채점이 표준화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검사들은 피검자에게 제시되는 자극들 및 이러한 자극들에 반응하기 위한 선택지들이 고도로 구조화 되어 있고, 사람에 따라 변화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객관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그에 반해 투사적 기법은 검사의 실시에 있어서 상당히 많은 융통성이 요구되며, 채점은 피검자의 반응에 대한 채점자의 판단에 의존한다.

 심리검사의 개관


신뢰도
검사의 신뢰도는 그 검사 점수들의 일관성을 의미한다. 심리검사 점수들의 신뢰도를 추정하는 몇 가지 방법들로 대표적인 것들이 검사-재검사 신뢰도, 동형검사 신뢰도, 내적 합치도, 채점자간 신뢰도 등이 있다.
검사-재검사 신뢰도
같은 심리검사가 피검자의 표본에 두 번씩 시행 ⇨ 상관 계산
동형검사 신뢰도
검사의 두 가지 유사한 형태들이 개발되어 피검자 표본에 시행 ⇨ 상관 계산
내적 합치도
피검자의 점수를 두 개로 분할 ⇨ 상관 계산
채점자간 신뢰도
검사를 채점하는 데 있어서 주관적인 판단이 요구되는 경우. 피검자 표본에 둘 또는 그 이상의 채점자에 의해 채점되며, 그 점수들 간의 상관이 계산


타당도
검사의 타당도는 그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바를 측정해 주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들은 안면타당도, 내용타당도, 준거타당도, 구성타당도, 증가타당도 등을 포함한다.
안면타당도
피검자의 시각에서 검사가 측정하려고 계획된 바를 재고 있다고 보이는가?
내용타당도
검사 문항들의 내용이 측정하고자 하는 영역의 내용에 관한 적절한 표본인가?
준거타당도
검사의 점수들이 주어진 검사의 점수가 아닌 준거를 경험적으로 얼마나 예언해주는가?
구성타당도
검사가 측정하기 위해 설계된 심리적 구성개념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는가?
증가타당도
기존의 도구에 비해 새로 고안된 검사가 심리측정 성과에 있어서 얼마나 향상되었는가?


규준
어떤 검사가 충분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고 있을지라도 적합한 규준이 개발되지 않았다면 여전히 임상적인 유용성이 별로 없게 된다. 규준은 그 검사를 적용할 개인에 대한 대표적인 표본에 심리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수립된다. 이러한 대표적인 표본을 표준화 표본이라 지칭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