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화] 그림 형제의 생애와 동화문학 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그림형제의 생애
Ⅱ. 동화문학의 세계
⑴ 동화의 개념
⑵ 18세기 동화의 역사적 발전
⑶ 고전적 견본으로서의 그림 동화와 안데르센 동화
⑷ 20세기 초의 동화문학 세계
본문내용
⑴ 동화의 개념
용어 ‘동화’는 ‘알려진’, ‘유명한’이란 뜻이 고고지독일어 ‘mâri'와 고틱어 'mârs' 그리고 중고지독일어 ‘mære’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야기, 보고, 알림, 전달’의 의미인 'Mär'의 축소형 명사이며, 한 작은 이야기 혹은 어떤 넓게 퍼진 불분명한 소문을 의미한다. 네덜란드어 ‘sprookje', 프랑스어 ‘conte de fées' 그리고 영어 ‘fairy-tale' 등이 독일어 ‘Märchen'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데, 운명이란 의미의 라틴어 ‘fatum'에서 출발한 이 단어들은 경이 혹은 기적의 이야기로서 현실적인 삶의 조건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짧은 공상적인 이야기를 가리킨다. 동화의 세계는 초현실의 세계이고, 초현실적인 현상들을 현실적인 사건들로 꾸며서 이야기하는 마술의 세계이며,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모든 일들이 그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신비의 세계이다. 동화는 동심을 기초로 하여 꾸민 서정적이거나 환상적인 이야기이며, 시적 요소를 갖춘 산문문학이라 말할 수 있다.
동화는 크게 신화, 전설, 우화, 민담, 등의 내용을 어린이들에게 알맞게 개작 또는 재구성한 민속동화와, 작가의 창작에 의해 써진 창작동화로 나뉜다. 민속동화는 단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세계의 경험 영역을 추구하는 반면, 창작동화는 보이지 않는 자연을 무대 위로 들어 올리는 것을 시도하며, 가장 멀리 있는 세계들을 끌어당긴다. 민속동화가 구전적 ․ 직접적 ․ 일시적 ․ 집합적 ․ 공동적으로 권력관계나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소원관념을 그 바탕으로 하는 반면, 창작동화는 문서적 ․ 간접적 ․ 영속적 ․ 개별적 ․ 개인적으로 작가의 상상적 체험을 산문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그림형제 이상훈저 건국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