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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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책]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산업의 개념과 범위
2. 문화산업의 재발견
3. 문화산업 진흥의 필요성
4. 우리나라의 문화 정책
5.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방향
본문내용
문화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에 관한 발표자료입니다.
2. 문화산업의 개념 : 산업경제적 시각
오늘날에는 보편적으로 문화산업(culture industry)이란 용어는 이데올로기적
가치판단이나 정치논리가 배제된 채 주로 산업 경제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크게 역할을 하는 새로운 유형의 산업”
- UNESCO, 11개 문화산업 분류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상품을 생산하고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4
3. 문화산업의 범위
의 문화산업 관련용어의 정의
1. “문화산업”이라 함은 문화상품의 개발ㆍ제작ㆍ생산ㆍ유통ㆍ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을 말한다
2. “문화상품”이라 함은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ㆍ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를 말한다.
3. “콘텐츠”라 함은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 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한다.
4. “제작”이라 함은 특정 목적을 위하여 유ㆍ무형의 문화상품을 만드는 것을 말하며 디지털화 등 전자적인 형태로 변화 또는 처리하는 것을 포함한다.
5. “유통”이라 함은 문화 상품이 제작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것을 말하며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제2조제1항제1호의 규정에 의한 정보통신망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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