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김유정의 동백꽃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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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서감상문] 김유정의 동백꽃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김유정
2. 작품 줄거리
3. 감상평

본문내용
김유정의 소설에서 두드러진 특징은 우선 예리한 현실인식과, 이를 정확하게 표출하기 위한 작가와 세계와의 사이에 엄격한 객관적 거리 두기이다. 달리 말하면 그는 당시대의 모순을 알아 보고 있었기에, 자기 보존을 위해서라면 그것이 설사 모순된 방법의 것이라 할지라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소외된 계층들의 살아가는 이야기를 능청스럽게 풀어 나간다. ‘님도 좋지만 밥도 중’ 함을 인정한다. 어떤 덕도 자기 보존의 노력에 앞설 수 없음을 그는 작품 속에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따라서 그의 소설 속에 나타난 가난은 절망의 문제라기보다는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살아보려는 사람들’의 존재에 얽힌 문제임을 보여 주는 것이다.
다음으로 김유정의 뛰어난 언어감각과 이야기 만들기에 대한 공들임, 해학에 주목하게 된다. 김유정의 언어감각에 대해 김문집은 농후한 개성과 전통미가 홍수를 이룬 ‘수줍은 고전미’라고 했다. 김유정은 강원도 지방의 토속어뿐만 아니라 서울 토종의 언어들도 풍요롭게 구사한다. 김유정은 이른바 ‘만무방들의 열린 언어’, 곧 민초들의 기층 언어를 의도적으로 선택한다. 뿐만 아니라 평범한 소재의 이야기를 ‘이야기되는 시간’과 ‘이야기하는 시간’의 효과적인 교체에 따라 서술의 입체적 구성을 이룬다. 이들은 모두 유정의 계획된 언어선택과 배치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다.
마지막으로 김유정의 소설에서 주목되는 것은 모순된 관념의 수용과 그 표현에 있다. 그의 자전적 소설 「형」에서 병든 아버지가 방탕한 형님을 향해 칼을 내던지는 순간, 김유정은 형님이 보여 준 효자와 불효자 모습의 겹쳐짐을 경험한다. 이후 김유정은 이들 모순된 관념을 그의 작품에 다양하게 차용한다.「소낙비」「산골 나그네」를 비롯한 아내 팔기 모티브의 소설에서 열녀와 불열녀를, 자전적 소설에 나타난 누님의 상반되는 모습을, 「노다지」에 나타난 은혜와 배신, 「두꺼비」에서 감성과 이성, 기대와 기대의 배신들이 그것이다. 김유정은 이들 모순을 그대로 수용하고 가감 없이 해부하고 제시한다. 판단은 독자의 몫으로 돌려진다.
김유정은 그의 삶에서 또 작품에서 그 지향점이 철저하게 상식을 거부한다. 거부된 상식과 그 드러냄이 우리를 경악시킨다. 우리들의 습관적 삶과는 또 다른 형태의 세상과 삶이 있음에 우리는 경악하게 되고, 또 그들에 대해 무한 ‘낯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