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분석] 삼성전자의 글로벌 신제품 개발전략

 1  [국제경영사례분석] 삼성전자의 글로벌 신제품 개발전략-1
 2  [국제경영사례분석] 삼성전자의 글로벌 신제품 개발전략-2
 3  [국제경영사례분석] 삼성전자의 글로벌 신제품 개발전략-3
 4  [국제경영사례분석] 삼성전자의 글로벌 신제품 개발전략-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사례분석] 삼성전자의 글로벌 신제품 개발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글로벌 신제품 개발 전략의 의사결정에서의 선택대안

1)단기시장전개 vs 미래 핵심역량 확보
2) 기술의 진보속도 vs 내부학습능력
3) 전략적 방향성VS현재의 수익성
4) 생산․품질VS마케팅․원가
2. TFT-LCD 모니터 사업의 환경 분석 (SWOT분석)
3. 삼성의 글로벌 신제품 전략에 대한 Total Global Strategy 모델을 통한 분석
1) 기업의 글로벌화 능력
2) 산업의 글로벌화 잠재력
3) 글로벌 전략수단
4) 글로벌 전략의 이익과 손실
본문내용
1. 글로벌 신제품 개발 전략의 의사결정에서의 선택대안

1)단기시장전개 vs 미래 핵심역량 확보
시장선도기업인 Sharp전자에서는 11.3인치를 개발하고 시장에 내놓았다. 현재 Sharp전자에서는 12.1인치를 개발할 계획도 가지고 있지 않다. 현재 고객인 Digital사에서는 12.1인치를 원하지 않는다고 공식적으로 통보했으며 Apple사도 같은 의견이었다. 주고객인 미국 IBM과 Toshiba사에서는 삼성에서 11,3인치를 생산하기를 원한다. 지금 시장에서 11.3인치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11.3인치를 생산하게 되면 언제나 일본기술을 모방하여 경쟁하는 일본기업의 후발주자 밖에 되지 못한다. 첨단산업에서 2위란 의미가 없다. 반도체 사업으로 축적한 고도의 노하우로 12.1인치를 개발한다면 시장 선도기업으로서의 핵심역량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윈도95는 컴퓨터 운영체계의 일대변혁을 가져와 LCD업계의 진로결정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인터넷을 하면서 A4문서를 볼 때 A4크기의 문서정보가 화면에 나오는 것이 작업속도와 관련되어 중요한데 12.1인치가 11.3인치보다 유리하다.

2) 기술의 진보속도 vs 내부학습능력
주력제품의 흐름을 보면 8.3인치에서 9.4인치와 10.4인치로 옮겨오는데 5년이 채 걸리지 않을 만큼 빠르게 진보해 왔으며, 차세대 제품인 11.3인치로 옮겨 가는 것은 시간문제였다. 기술의 진보속도는 빠르며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시장에서 우위를 지킬 수 있느냐가 결정된다. 삼성은 반도체사업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LCD사업에 도전했다. TFT-LCD 생산공정이 반도체 생산공정과 매우 흡사했다. 그러나 액정기술은 물론 재료에 관한 정보조차 없었던 삼성은 LCD관련 행사나 세미나를 찾아다니며 정보를 모으고 경쟁사들에게 기술협력과 이전을 요청해야 했지만 쉽지 않았다. 왜냐하면 97~98%를 일본에서 독점하고 있었으며 한국업체들의 시장진입을 무척 경계했기 때문이다. LCD사업팀은 당시 출시된 샤프 및 일본 제품 1000여개 이상을 분해ㆍ조립을 반복하여 1년만에 10.4인치 LCD 개발에 성공했다. 이러한 것을 보면 삼성의 내부학습능력은 12.1인치 개발이 가능하다고 보여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