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펌프의 원리 종류 특징 실험방법 cop계수등..] 열펌프

 1  [열펌프의 원리 종류 특징 실험방법 cop계수등..] 열펌프-1
 2  [열펌프의 원리 종류 특징 실험방법 cop계수등..] 열펌프-2
 3  [열펌프의 원리 종류 특징 실험방법 cop계수등..] 열펌프-3
 4  [열펌프의 원리 종류 특징 실험방법 cop계수등..] 열펌프-4
 5  [열펌프의 원리 종류 특징 실험방법 cop계수등..] 열펌프-5
 6  [열펌프의 원리 종류 특징 실험방법 cop계수등..] 열펌프-6
 7  [열펌프의 원리 종류 특징 실험방법 cop계수등..] 열펌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열펌프의 원리 종류 특징 실험방법 cop계수등..] 열펌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열펌프의 특성 및 종류

2. 몰리에르 선도와 냉 난방사이클

3. COP(성능 계수) 정의 (COP가 1보다 큰 이유)

4. 냉방과 난방시 COP의 차이 (성능계수비교)
본문내용
1 열펌프의 특성 및 종류
1) 히트펌프사이클의 특성
- 열은 그 자신만으로는 온도가 낮은 곳에서 온도가 높은 곳으로 이동이 불가능하며, 열의 이동에는 반드시 일(Work)이 소요된다. (물)펌프가 물을 낮은 위치에서 높은 위치로 퍼올리는 기계라는 의미와 마찬가지로, 히트펌프란 열을 온도가 낮은 곳에서 온도가 높은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장치를 의미한다. 사이클의 구성과 작동방법은 냉동기와 같으며 단지 저온열의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냉동기, 고온열의 사용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히트펌프(Heat Pump)가 되는 것이다. 히트펌프는 열을 흡수하고 방열하는 원리의 구분에 따라 압축식, 화학식, 흡수식, 흡착식 등으로 분류되며, 그 중 가장 많이 적용되는 형식은 압축식 히트펌프이다. 이 압축식 히트펌프는 에어콘이라 불리우는 냉방장치의 역사이클로 생각하면 된다. 즉 냉방전용의 에어콘은 실내에 설치된 실내기의 열교환기에서 열을 흡수하여 실외에 설치된 실외기의 열교환기를 이용하여 열을 방열시키는 원리이며, 히트펌프는 반대로 실외기의 열교환기에서 열을 흡수하여 실내에 설치된 실내기의 열교환기를 이용하여 열을 방열시키는 원리다.
2) 히트 펌프 사이클의 종류
- EHP(Electric Heat Pump, 전기식 히트펌프)와 GHP(Gas Heat Pump.가스히트펌프)는 모두 냉매의 히트펌프사이클 순환을 통해 냉난방을 하는 설비이다. EHP는 전기모터를 사용하여 콤프레서를 구동하는 반면, GHP는 가스엔진을 사용하여 콤프레서를 구동하므로 친환경적이며, 그외에도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흡수식 히트펌프 : 에너지원이 되는 석유나 천연가스 등을 전량 수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효과적인 에너지절약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칠 수 없는 중요한 것이다. 특히 외환수급의 어려움을 겪고있는 현 시점에 있어서,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은 그 파급 영향이 대단히 크다고 할수 있다.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법에는, 고효율의 기기를 사용하는 방법과, 이용후에 버려지는 폐에너지를 재회수 사용토록 하는 방법으로 크게 나누어질수 있다. 고효율의 기기 제작은 기기 제조 메이커들에게 있어서 판매 경쟁력의 주요 포인트이므로, 많은 연구 개발들이 지속되면서 큰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폐에너지의 재회수 사용은 다시 열교환기들을 이용한 수동적인 방법과 히트펌프(heat pump)를 이용한 능동적인 방법으로 대별된다. 오일쇼크 이후부터,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열교환기를 이용한 폐에너지의 회수 노력이 실행되었고, 그 결과 많은 에너지가 절감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냉난방시 성능계수 차이 및 그림까지 자세히 있고 수식까지 있습니다
아래 내용읽어보시구 결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