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디] 코미디와 코미디 노동시장

 1  [코미디] 코미디와 코미디 노동시장-1
 2  [코미디] 코미디와 코미디 노동시장-2
 3  [코미디] 코미디와 코미디 노동시장-3
 4  [코미디] 코미디와 코미디 노동시장-4
 5  [코미디] 코미디와 코미디 노동시장-5
 6  [코미디] 코미디와 코미디 노동시장-6
 7  [코미디] 코미디와 코미디 노동시장-7
 8  [코미디] 코미디와 코미디 노동시장-8
 9  [코미디] 코미디와 코미디 노동시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코미디] 코미디와 코미디 노동시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코미디의 어원적 이해
Ⅲ. 코미디의 형식
Ⅳ. 코미디 노동시장
1. 인적자본론
2. 이중노동시장이론
Ⅴ. 나가며
본문내용
여타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에 비해 코미디가 누리는 높은 대중적 인기도에도 불구하고 텔레비전 코미디에 대한 사회적 정서와 태도의 이면에는 이중적이고 모순적인 현상이 자리잡고 있다. 즉 텔레비전 코미디는 1964년 TBC의 으로 시작하여 30여년 동안,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보는 프로그램들 가운데 하나인 동시에 집요한 사회적 비난과 멸시의 대상으로 질타받아 왔다. 예를 들어 ꡐ정치가 코미디같다ꡑ는 말로 정치 혐오주의를 표현할 때에도 코미디는 저질 혹은 3류의 대명사로 비유되고 있으며, 정치 뿐만이 아니라 어떤 현상이 잘못 돌아갈 때 항상 텔레비전 코미디는 그 비교 대상으로 인용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웃음과 재미에 대한 한국 사회의 ꡐ이중적 감정구조ꡑ에 기인하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으나, 코미디에 대한 이중적이고도 모순적인 태도는 비단 한국 사회 만의 현상은 아닌 것 같다.
코미디가 한 사회의 문화영역 안에서 수용될 때 나타나는 편견과 코미디가 진지하고 세밀하게 연구되어오지 않은 이유를 서구의 문학 및 영화 연구 전통에서 설명하고 있는 앤드류 호튼A. Horton에 따르면, 코미디 장르에 대한 고질적인 역사적 편견이 서구 사회에도 엄연히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즉 코미디는 박스 오피스상에서 수위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988년 가장 많이 팔린 10개의 영화중에서 6개가 코미디였다) 코믹 영화가 아카데미상을 한번도 수상하지 못했다는 사실은 서구 문화에서 조차 코미디를 여타 장르에 비해 열등한 것으로 간주했던 오랜 비평의 역사가 잔존해 있음을 보여주는 최근의 한 예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코미디를 ꡐ열등한 도덕적 성향을 가진 자에 대한 예술적 모방ꡑ이라고 명시한 이래, 영웅들의 서사시나 비극이 서구 문학비평에서 일상적인 분석의 대상으로 취급되어져 왔던 것과는 달리 코미디는 철저히 외면되어 왔다는 것이다.
대중적 인기에도 불구하고 코믹 영화가 아카데미상을 한번도 타지 못했다는 호튼의 지적은 역설적이게도 우리의 텔레비전 코미디 현실에서 보면 분에 넘치는 투정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우리의 경우에는 코미디 폐지론이 나올 정도로 코미디에 대한 사회적 비판이 거센 실정이기 때문이다. 한 예로 ꡒ코미디 프로에는 비상구가 없는가. TV 코미디 프로그램의 저질성 문제는 새삼스러운 것이 아니다. 기발한 시츄에이션과 재치있는 대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건강한 웃음보다 작위적 상황이나 소런스런 연기, 저속한 대사 등으로 억지 웃음을 강요하는 것이 비단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과거 엎어지고 자빠지는 ꡐ배삼룡식ꡑ 바보연기가 코미디의 주류를 이뤄 ꡐ코미디 폐지론ꡑ이라는 극한적 대처방안까지 대두된 적도 있었다ꡓ는 기사에서 텔레비전 코미디가 처한 사회적 분위기를 잘 읽을 수 있다. 대체적으로 신문에 게재되는 텔레비전 비평의 주된 논조는 이와 대동소이하며, 일반 시청자들 역시 웃음을 목말라하는 기대와는 달리 텔레비전 코미디에 대해서는 매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즉 요즘 코미디 세태를 묻는 질문에 대부분의 응답자가 ꡒ코미디 프로그램의 경우 억지로 웃기려고 하는 모습이 지겹다ꡓ ꡒ상대방을 흉보고 비웃는 내용이 많다ꡓ ꡒ너무 요란하고 시끄럽다ꡓ ꡒ지나치게 자극적이고 과격하다ꡓ ꡒ외국방송의 표절이 심하다ꡓ ꡒ사회비판적인 요소가 없다ꡓ는 등 비판적인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