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건강] 체성분 분석

 1  [운동과 건강] 체성분 분석-1
 2  [운동과 건강] 체성분 분석-2
 3  [운동과 건강] 체성분 분석-3
 4  [운동과 건강] 체성분 분석-4
 5  [운동과 건강] 체성분 분석-5
 6  [운동과 건강] 체성분 분석-6
 7  [운동과 건강] 체성분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운동과 건강] 체성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용어정리

Ⅱ. 신체조성측정 결과

Ⅲ. 1차 측정결과와 2차 측정결과 비교 및 분석

Ⅳ. 측정 후 운동내용과 그 결과
본문내용
Ⅰ. 용어정리
■ 체중(body weight)
몸의 무게로 단위로 킬로그램(㎏)이나 파운드(lb)를 주로 쓰며 신생아의 체중은 평균 3 ㎏이고 이 무게에서 크게 벗어나는 신생아는 유아기의 사망률이 높다. 성장에 따른 체중의 증가는 유아기 때 가장 높아서 생후 1년이 지나면 3배에 가까운 체중이 되고 그 뒤 증가가 둔화되다가 10∼15세의 사춘기 때 다시 크게 증가하고 16∼18세에는 거의 일정하다. 체중 의 증감은 건강상태를 점검하는 기준이 되며, 특히 최근에는 비만·성인병 등과 관련하여 신장과 체중의 상호관계가 주목되고 있으며 체중과 체표면적과의 관계는 기후에 대한 적응 과 결부되는데, 일반적으로 더운 지방의 사람일수록 체중에 대한 체표면적이 크게 나타난 다. 체중의 측정값은 음식물섭취·운동·배설 등의 조건에 따라 변하므로 오전 10∼11시에 하는 것이 좋다.
■ 체지방률
보통 체지방률은 체지방량을 체중으로 나눈 백분율을 나타내며 여자는 23% (오차 5%), 남자는 15% (오차5%)를 표준 체지방률로 한다. 17세 이하의 남자는 연령에 따라 7세에 20%의 표준 체지방률로부터 매해 0.5%씩 감소하여 17세에 이르면 15%를 표준 체지방률로 삼는다. 체지방률이 기준보다 적은 경우 `저체지방‘ 이라 하며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운동량이 많은 근육형 체격으로 매우 바람직한 체성분구성비율이다. 근육형 저지방 은 흔히 체중은 과체중이거나 표준체중에 가까우며 체중에서 체지방량은 정상이거나, 정상 보다 낮으나 근육량은 표준량보다 많아 저체지방으로 나타난다.
둘째는 영양결핍상태로 흔히 체지방량과 제지방량 모두 미달되어 있는 건강치 못한 상태 이다.
■ 체지방량(Body fat mass)
피측자가 표준체중과 표준 체지방율을 가지고 있을 때의 체지방량을 계산하고, 피측자의 체지방량을 표준 체지방량으로 나눈 백분율을 말하며 체지방량을 kg 단위로 표시한다.
근육량과 체지방량의 스케일을 살펴보면 그 크기가 같지 않은데 이는 근육량과 체지방량의 상호 비율이 표준인 경우 막대그래프의 길이가 같도록 스케일이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과체중인 경우 근육량과 체지방량은 100% 이상으로 증가하지만 체지방량의 막대 길이가 근육량의 막대에 비하여 긴 경우는 비만한 경우이며 과체중이어도 막대의 길이가 비슷한 경우 비만하지 않다는 의미다. 그러므로 체 성 분 검 사 결 과(Result sheets)에서 우선 비만진단(MUSCLE-FAT DIAGNOSIS) 란의 근육량 그래프와 체지방량 그래프의 길이를 비교하 는 것만으로도 한눈에 체성분의 균형을 이루고 있는가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근육량 그래프의 길이가 체지방량 그래프의 길이보다 상대적으로 짧을 경우 저 근육형 비만(Sarcopenic obesity)일 경우가 많다.

하고 싶은 말
체성분에 대해서 비교 분석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