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의 대청인식 - 홍대용, 박지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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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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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선후기의 시대상황

1. 대내외적 상황
2. 문화 중심의 화이론
Ⅱ. 화이관에의 변화

1. 서양 천문역법의 영향
2. 상대적 인식론의 형성
3. 실학자들의 상대적 세계인식

Ⅲ. 을 통해 본 홍대용의 국제 정치관

1. 인물균(人物均) 사상과 이천시물(以天視物)
2. 지원지동설과 무한한 우주
3. 역외춘추론

Ⅳ.
1. 열하일기
2. 화이론과 춘추의리론에 대한 인식
3. 호질을 통해 드러난 화이론에 대한 새로운 인식
본문내용
Ⅰ. 조선후기의 시대상황

1. 대내외적 상황

호란의 참상을 겪은 조선사회에서 청은 불구대천의 원수라는 반청인식이 강하게 성장하였다. 병자호란 당시 김상헌의 척화론(주전론)으로부터 본격적으로 확산된 반청인식은 병자호란 이후 임금이 오랑캐에게 항복했다는 굴욕감에 대한 복수설치를 표방하며 더욱 강경한 배청론으로 자리잡았다. 척화론을 주장하다 청나라에 포로로 잡혀간 이른바 척화 3학사 홍익한ㆍ윤집ㆍ오달제는 청 태종이 회유를 거절하고 항의하다 끝내 심양에서 살해되었고, 그들의 절개 있는 행동은 북벌논의의 중심이 된 송시열에 의해서 후대에 전해지게 되었다.
17-18세기의 조선은 2세기에 걸쳐 양란의 충신ㆍ열사를 현창하는 국가적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그 후손에 대한 국가의 배려와 지원을 지속했다. 그러나 청이라는 군사 대국과의 현실적 관계 설정 속에서 내밀히 추구되었던 대청복수론인 북벌론과 그에 상응하는 대명의리론인 존주론은 위험을 무릅쓴 것이었다. 이에 따라 현실론적 의식을 앞세운 소론은 눈앞의 위협적 존재인 청나라를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멸망한 명나라에 의리를 지키자는 노론계의 주장과 거리감이 있었다. 그러나 소론도 중화문화 수호 논리인 존주론에는 기본적으로 동의하고 있었다.
병자호란 이후 북학론이 대두하는 18세기 후반까지 대체로 청이 복수설치의 대상으로 여겨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편으로는 여전히 정부적 차원에서 청나라로부터 서양역법 수입 노력이 끊이지 않고 있었다. 병자호란 이후, 조ㆍ청간에 군신의 맹약을 맺은 17세기에 불편했던 양국관계가 18세기에 들어 점차 안정적인 기조를 유지하면서 18세기 후반에는 북학론의 수용으로 대청관계가 새롭게 조정되어 갔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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