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

 1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1
 2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2
 3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3
 4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4
 5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5
 6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6
 7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7
 8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8
 9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9
 10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10
 11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11
 12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12
 13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서비스마케팅]구전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A+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구전 마케팅 개념 및 의의

2. 버즈(구전) 마케팅의 유형

3. 구전 마케팅의 전략

4. 구전 마케팅의 전략단계
가. 시장 조사
나. 제품 개발
다. 네이밍
라. 패키징
마. Pre 런칭

5. 구전마케팅사례
가. 미국 펭귄 출판사의 입소문 마케팅 사례
1) 세계 2대 출판 그룹 - 펭귄 그룹
2) 펭귄 그룹의 입소문 마케팅 실험
3) 펭귄 그룹의 구전마케팅의 성과
나. 온라인 여성 사이트 입소문 마케팅 사례
다. 일본 아사히 맥주의 프리미엄 맥주 사례
라. HITE맥주의 구전마케팅 사례

6. 구전마케팅의 효과와 중요성
가. 구전이 가지는 특징
나. 구전은 어떤 상황에서 유발 되는가?
다. 구전의 효과

7. 입소문 마케팅에 대한 문제점

8. 결론도출
본문내용
버즈(구전) 마케팅의 유형
가. 첫번째로 공급을 제한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나 타인이 쉽게 구할 수 없는 희소성의 상품을 탐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치품업계에서 자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나. 두번째로는 유명인이나 우상적인 존재의 힘을 빌리는 것인데요, 유명인들의 호응을 얻음으로써 그들이 쓰는 물건을 소비자들도 사용하고 싶어하는 심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드마마 같은데서 연예인들이 하고 나온 패션이나 악세사리 등이 유행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다. 세번째로는 대중적 기반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할리 데이비슨을 꼽을 수 있으며, 오토바이 제조업체인 할리 데이비슨은 전후 2차대전의 잿더미에서 일어난 일본의 한 업체인 혼다에 거의 독점상태로 점유했던 시장을 내주고 말았습니다. 당시 점유율이 5% 정도까지 떨어졌다고 하죠. 하지만 할리는 포기하지 않고 1980년대 화려하게 컴백하였으며, 이 원동력이 바로 할리 소유자 그룹(Harley Owners Group) 입니다. 이들 공동체 내에서 말로 전파되는 홍보에 의해 할리 데이비슨은 힘을 되찾게 되고 컬트 브랜드로서 거듭나게 되는 것이죠. 이처럼 공동체 기반의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방법은 결집된 동질 의식의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힘을 실어 줌으로써 결국에는 자사 제품에 대한 충성도 높은 고객 집단을 소유게 되는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라. 네번째로는 소비자의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방법입니다. 광고기법의 하나인 티저광고가 바로 한 예입니다. 1986년 미국 슈퍼볼 중계방송에서 애플컴퓨터가 집행한1984 광고는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 광고에서 IBM 시스템은 소설 1984에서 묘사된 감시자, 정치가로 묘사되었습니다. 그리고 기계처럼 일률적으로 사고하는 민중 사이에서 상황을 타파하는 여전사로서 애플 컴퓨터를 표현했으며, 이 광고는 단 한번의 공중파 광고를 집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전 국민의 관심을 집중시켰고 바로 이 1984 광고는 제품에 대한 설명이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시청자의 궁금만을 유발하는 목적의 티저광고였습니다. 이 광고는 시청자들 사이의 구전을 통해서 급속하게 퍼져나갔고, 그 효과는 광고비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마. 종합하면, 위의 4가지 유형의 공통점은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열광하여 일종의 신드롬이 형성되는 과정을 의미하는 버즈 효과로서 기업에 의해서 일방향으로 전달되는 광고나 홍보 등과 달리 버즈는 고객 상호간에 양방향으로 전파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 내어 파급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것입니다.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가장 강력하면서도 추가적인 비용소요가 상대적으로 덜한 구전마케팅에 대하여 유형과 구전마케팅전략, 구전마케팅 사례조사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