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여류문학] 방한림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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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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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에 대한 간단한 소개
(p1~p1)

2. 줄거리
(p2~p4)

3. 모티브로 본 - 남장여자, 동성혼, 입양, 적강
(p4~p8)

4. 등장인물분석 - 방관주, 영혜빙
(p8~p10)

5. 여성영웅소설로서의 의미
(p10~p12)

6. 맺음말
(p12~p13)
본문내용
1. 서론 - 들어가기 앞서 에 대한 간단한 소개

조선 후기에는 우리 문학에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한문 소설의 오랜 전통에서 국문소설의 창작으로 변했고 단편소설의 전통에서 장편소설의 창작으로 변하였다. 또 남성 독자층 중심에서 여성 독자층으로의 확대가 이루어졌다. 조선 후기에는 세책가(조선후기 세를 받고 책을 빌려 주는 책방)와 전문작가가 출현했으며 이들의 최대의 후원자는 궁중여성들이었다고 전해진다.
조선후기에 쓰여진 작품들 가운데 영웅소설 중에서는 여성을 영웅으로 등장시킨 작품들이 눈에 띈다. 여성 영웅소설들은 대부분이 남성 중심적인 가부장 체제에 대해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여성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당시 사회적 제도와 도덕 관념 등에 구속당해온 여성들의 내면세계에서 표출된 남녀 평등의식 및 자아실현을 표현하고 있다.
성리학적 사회질서가 완성되고 유교적 질서에 따라 남자와 여자의 차별이 극심했던 시기인 조선후기에 이 작품의 존재는 가히 혁명적이라 할 만하다.
은 조선 후기에 출현한 여성영웅소설로 38장의 한글 필사본으로 이루어져 있다. 의 정확한 작가는 밝혀져 있지 않다. 작품의 후반부에서 ‘민한림부인 방씨’가 방한림의 사정을 잘 알고 있어 쓴 것이라는 기록이 나와있지만 그다지 신빙성은 없어 보인다. 방한림의 이야기가 현실과 동떨어진 감이 있어 실제로 일어난 일이라고 보기가 어렵고 작품의 배경이 조선조 초기 명나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동성혼’이라는 여성영웅소설사에서 유례가 없는 독특한 모티브를 사용하여 남자를 배제하고, 여성주의적인 시각을 펴나가는 것을 보면 여성이 쓴 작품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또한 은 두 개의 이본이 있는데 과 이 그것이다. 이 작품들은 그 필사 방식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는데 은 방한림의 아들 낙성을 제목으로 내세움으로써 가장 남성주의적 시각에서 쓰여진 작품이다. 또한 에서 나오는 ‘유모’를 ‘젖먹이는 계집’으로 나타내는 등 여성비하적인 모습을 많이 보이고 있다. 이에 비해 은 ‘민한림부인 방씨’가 썼다고 할 만큼 문장이나 말투, 묘사에서 품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런 점 등을 생각해볼 때 은 가풍 있는 사대부집안의 진보적인 여성이 썼을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은 이본들 중에서 가장 여성주의적인 글쓰기를 하고 있는 작품이다.
참고문헌
차옥덕, , 4, 한국고소설학회, 1998.

차옥덕, , 아세아문화사, 2000.

장시광, , 한국학술정보, 2006.

정병헌․이유경 공편, , 태학사, 2000.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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