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경영] 주식회사 리바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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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 경영] 주식회사 리바트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례에 들어가며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과 기업 선정

2. 주식회사 리바트

2.1. 개요 및 연혁
2.2. 생산 품목 및 실적
2.3. 매출 규모

3. 가구 산업의 현황
3.1. 가구 산업의 발달 과정 - 한국 현대 가구 산업의 특징
3.2. 가구 산업의 특성 및 현황

4. 디자인 경영

4.1. 디자인 경영의 필요성
4.2. 디자인 경영의 의미
4.3. 디자인 경영의 전략적 의미
4.4. 기업 비전이나 기업 아이덴티티의 설정으로서의 디자인 경영
4.5. 구체적 디자인 전략의 수립
4.6. 디자인 프로세스 설정
4.7. 디자이너 교육
4.8. 기업 성과 측면에서 디자인 경영의 유효성

5. 리바트의 디자인 경영전략

5.1. 기업 비전으로서의 디자인
5.2. 경영이념으로서의 디자인
5.3. 전략으로서의 디자인
5.4. 디자인 조직과 시스템
5.5. Design Process
5.6. Design Management

6. 리바트의 디자인 경영 성과

7. 나가며
본문내용
1. 사례에 들어가며

1.1. 연구 배경

개구리가습기 최근 인터넷 쇼핑몰인 G마켓에서 발표한 ‘2006년도 히트 상품’의 목록을 보면 한 가지 흥미로운 제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제품은 ‘개구리 가습기’라는 제품으로, 출시되자마자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등 가습기 시장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그런데 개구리 가습기가 다른 제품들보다 기능상 특이할만한 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습기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었던 요인은 바로 디자인이 아주 독특하다는 점이었다. 예컨대, ‘물’을 연상시킬 수 있는 개구리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가습기에 귀여운 디자인을 접목시킨 것이 개구리 가습기의 주요한 성공요인이었던 것이다.

물론, 개구리 가습기의 성공 사례만을 근거로 일언지하에 최근의 화두를 디자인으로 정리하기에는 무언가 부족한 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기능적인 요소만으로는 제품 차별화가 어려운 상품들, 다시 말해 기능이 단순하고 또 이를 쉽게 모방할 수 있는 일부 제품들에게서만 나타나는 한정된 현상으로 이해될 수 있는 소지도 다분하다. 게다가 만약 개구리 가습기보다 더 뛰어난 기능을 보유한 제품이 개발된다면, 디자인 측면에서의 경쟁우위를 쉽게 잃을 것이라는 우려 역시 타당성이 있다. 결국, 끊임없는 기능과 미의 논쟁에 휩싸이는 게 되는 셈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논쟁의 해결점으로서, 먼저 기술과 기능적인 부분에서의 경쟁우위가 제품판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핸드폰과 MP3 제품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현재 핸드폰과 MP3 분야에서 히트상품으로 거론되고 있는 애플사의 ‘아이팟나노’와 LG전자의 ‘초콜릿폰’을 조사해 본 결과 두 제품의 주된 성공요인은 역시 놀랍게도 디자인이었다.
게다가 핸드폰 시장의 선발업체로서 Motorola가 핸드폰의 슬림화․컨버젼스화의 추세를 읽지 못하고, 타경쟁사와의 경쟁에서 도태되면서 오랫동안 침체의 늪에 빠진 적이 있었으나, 그동안의 영업부진을 씻고 재기의 발판이 되었던 것은 RAZER를 출시하고 난 이후부터다. 비록 RAZER의 기능이 다른 경쟁업체의 제품보다 월등히 낫지는 않지만, Motorola가 주안점으로 삼았던 것은 RAZER의 디자인에서 제품 차별화를 시도하여,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많은 이익을 창출했다는 사실은 이제는 핸드폰 업계에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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