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 중국의 소유제 개혁

 1  [중국경제] 중국의 소유제 개혁-1
 2  [중국경제] 중국의 소유제 개혁-2
 3  [중국경제] 중국의 소유제 개혁-3
 4  [중국경제] 중국의 소유제 개혁-4
 5  [중국경제] 중국의 소유제 개혁-5
 6  [중국경제] 중국의 소유제 개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경제] 중국의 소유제 개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 현 중국의 지속적인 사유재산의 증가

본 론

○ 중국식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발전 과정
○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새로훈 딜레마, 사유재산보호
○ 제10차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나타난 중국의 선택.
○ 사유재산 보호의 반대측 의견
○ 사유재산 보호를 옹호하는 입장
○ 중국인민들의 현실

□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 현 중국의 지속적인 사유재산의 증가

현 중국의 전체 자산 중 57%가 개인소유라는 연구보고가 나와 세인들의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자본주의’ 계획경제를 유지하고 우리로서는 그리 놀랄 일도 아니지만 공산당의 독재하에 사회주의를 고집하는 중국의 경우라고 하니 제법 놀랄만한 일이기도 하다.
당연한 사실이지만 중국은 공산당 1당 독재체제를 갖추고 있는 사회주의 국가이다. 그러므로 마르크스-레닌주의에 의거하여 철저하게 자본주의자들이 배격되었음은 자명한 일이다. 게다가 1970년대 말 개혁∙개방정책 실시전까지는 전형적 계획경제의 기틀을 유지하고 있었음으로 시간의 흐름으로 보아 최근에 늘어나고 있는 개인자산의 증가율은 재미있는 현상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유재산의 증가를 역사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이해를 돕기 쉬운 방편일 것이다.


□ 본 론

○ 중국식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발전 과정

1978년 실용주의자인 덩샤오핑을 중심으로 한 중국 공산당은은 중국 특유의 사회주의를 채택하며 ‘80년대 초반부터 ‘중국식 사회주의’를 제창하기 시작한다. 또한 중국은 순수 사회주의를 고집하는 좌파들의 반대를 극복하고 중국식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근간으로 한 경제정책을 실시하는데, 이는 ‘82년 제12기 전국대표대회(이하 전대)에서 ’계획경제를 주(主)로 하고 시장조절을 종(從)으로 한다‘는 내용으로 시장원리를 부분도입한데서 잘 나타나 있다.
덩샤오핑은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종전에 대한 기업책임의 강화와, 국영기업에서의 국유기업으로의 전환, 개혁을 주장하는데, 이는 국영기업의 경영권을 기업 자체에 양도한다는 차원에서 시장주의로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사영기업을 보장함으로 시장주의 개혁∙개방에 박차를 가한다.
이후 점진적으로 계속 시장주의를 부분적으로 도입 ‘92년에는 제14기 전대에서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선언, 확고하게 새로운 국가 경제발전의 기틀을 마련한다. 이는 중국적 특색을 지닌 사회주의 실현을 위한 경제개혁의 궁극적인 목표로서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의 확립을 당의 기본노선으로 확정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시장주의 계속적인 도입을 바라보던 좌파들의 시선이 고왔을리는 만무하다. 덩샤오핑이 사회초급단계론을 주장하면서 내세웠던 ’4개 원칙‘, 이른바 ’4개항 견지‘라 불리는 ’사회주의, 인민독재, 공산당 영도, 맑스-레닌-모택동 사상 견지‘등 처럼, 그들을 보다 안심시킬 수 있는 사회주의 시정경제의 정의를 정립하기도 한다.
그 내용들을 살펴보면, 첫째, 시장경제는 사회주의 국가의 거시적 조절 아래 자원배체이 대한 기초적 기능을 발휘한다. 둘째, 사회주의 시정경제는 사회주의 기본제도와 일치한다. 이는 아무리 시장주의를 도입한다 하더라도 사회주의 노선의 범주를 벗어나서는 안된다는 원론적 입장을 의미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