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오브제

 1  [현대미술] 오브제-1
 2  [현대미술] 오브제-2
 3  [현대미술] 오브제-3
 4  [현대미술] 오브제-4
 5  [현대미술] 오브제-5
 6  [현대미술] 오브제-6
 7  [현대미술] 오브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미술] 오브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1) 오브제 예술의 개념 2) 오브제의 출현
2. 본론  
1) 현대 디자인에서의 오브제 표현    
- 다양한 매체 탐색    
- 회화의 입체 조형화    
- 오브제 개념의 확대  
2) 현대 미술에 수용된 오브제
 3) 현대 디자인의 오브제적 경향   
 - 반전통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1) 오브제 예술의 개념
-오브제 예술 개념의 성립 배경
오브제란 인식의 대상이나 목적물을 뜻하는 용어로써 미술에서는 일반적으로 주제에 대비되는 물질성을 상징하는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한 오브제가 미술의 새로운 주체적 장르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가들에 의해서 다양한 물체가 그들의 조형의지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면서부터였다.
20세기 초반 뒤샹의 즉물적 오브제와 초현실주의자 등에 의하여 사용된 상징적 오브제 등은 반전통적 예술행위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여, 시대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미적 인식 문제를 탐구하고 실험하는 반정형화된 다양한 형태의 현대조형예술 전반을 지칭하는 것으로 확산 되었다. 오브제 예술은 20세기 후반에 들어 회화, 조각, 건축, 공예, 디자인 및 개념미술 등 전반적 조형표현수단과 방법을 접근시키고 교류케 하여 각 영역의 경계 구분이 모호한 하나의 새로운 조형 개념을 형성하였다.

2) 오브제 예술의 발전
큐비즘으로부터 시작된 즉물적 오브제 사용 기법은 이후 다다이즘에서 콜라주를 주된 수단으로, 그리고 초현실주의에서는 포토몽타주와 상징기능으로서의 오브제 사용이라는 각기 다른 형식 표현으로 세분화되며 발전하게 되었다. 1912년 피카소가 그의 평면작품 ‘등나무가 있는 정물’에 부분적으로 천을 붙인 콜라주(collage)를 선보임으로써 즉물적 오브제 사용은 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