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

 1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1
 2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2
 3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3
 4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4
 5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5
 6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6
 7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7
 8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8
 9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9
 10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과 윤리의 관계
Ⅲ. 기업윤리활동의 동향
Ⅳ. 기업윤리문화실천을 통한 성과
Ⅴ. 기업윤리 사례
Ⅵ. 결론
본문내용
기업윤리는 달리 신학적이고 종교적인 입장에서 먼저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즉, 자본주의 발전과 그 역사를 같이 하는 기독교적 윤리 또는 청교도적 윤리를 기업의 경영자들이 자발적으로 준수하기를 기대하는 종교적 입장에서 기업윤리를의 개념이 출발한 것이다. 1980년대에 들면서 실무계에서는 윤리헌장이나 윤리위원회와 같은 윤리적 제도화가 시도되었고, 학계에서는 기업의 비윤리적 사레를 개발하고 윤리이론을 재정립하여 구체적인 문제해결에 적용하려는 본격적인 기업윤리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1980년대 후반부터는 기업윤리교육을 체계화하고, 윤리적 의사결정을 관리과정에 통합하려는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행동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몇몇 대기업들의 비윤리적 행동과 관련된 스캔들이 매스컴을 통해 일반공중에게 널리 알려졌다는 점
둘째, 경영층에 의해 저질러진 비행이 사회는 물론 기업 자신에게도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했다는 점
셋째, 경영자는 물론 일반공중들도 경영의사결정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가 매우 복잡하며 어려운 문제라는 것을 알게되었다는 점
이러한 배경하에 기업경영의 상황에서 윤리적문제를 다루려는 기업윤리에 대한 기업과 사회일반의 관심이 증대하게 되었다.

Ⅱ. 기업과 윤리의 관계

기업과 윤리 관계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두 논점에 대해 살펴보자.
첫째 ꡒ 윤리는 기업과 아무 관련이 없는가? ꡓ
기업실무에서는 흔히 ꡐ도덕과 무연한 기업의 신화(the myth of amoral Business) ' 가 지배적이다. 즉 기업은 도덕과는 중립적인 조직체이며 따라서 기업은 도덕적규범에 따른 행동으로 기대될 수 없다. 기업은 그들 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해 필요하다면 도덕과 상관없이 행동한다는 신화이다.
기업이 이와같은 신화에 지배된다고 가정하면 기업이 다소 비도덕적으로 행동해도 무방하다는 이론이다. 여기서 도덕적 무관성과 비도덕성은 구분해야 할 것이다. 이같은 경제적 성공이 주가 되는 시대적 상황에 알맞은 윤리의식이 신화는 될 수 있으나 기업의 비인간화에 의한 비리가 계속되면 기업질서의 윤리화가 필요하게 된다. 이와같은 신화는 기업과 윤리의 짧은 견해로부터 나오는 것으로 기업의 비도덕적 문제의 노정과 사회적 의식변화로 이와 같은 신화는 수정되어야 한다.
둘째 게임유사론(game analogy) ꡒ 기업은 윤리적으로 포커 게임과 같은 것인가? ꡓ
카(a.z.carr)는 1968년 ꡒ 비즈니스 블러핑은 윤리적인가(is business bluffing ethical)?" 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여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기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자기를 가장해서 상대방을 속이는 ꡐ블러핑ꡑ을 하게 된다. 개인적인 일상생활에서는 이것이 용납되지 못하지만 기업세계에서는 블러핑을 하지 않으면 기업도 기업인도 경쟁에서 지고 만다는 것이다.
경영인들은 어쩔 수 없이 기업이기에 일상적 도덕규범과는 상관없이 ꡐ블러핑ꡑ을 하게 된다. 따라서 카는 기업을 ꡐ포커게임ꡑ처럼 생각하도록 제안하였다. 즉 찬스,규칙, 상대방 심리 파악, 강한 의지, 신속한 결정, 그리고 상당한 숙련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포커게임과 비즈니스 는 매우 유사하다는 견해이다. 그리고 그는 주어진 게임규칙을 준수하면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게임전략을 갖추는 길만이 성공의 비결이요, 윤리문제를 해소하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