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공학] [재료공학] 알루미늄

 1  [재료공학] [재료공학] 알루미늄-1
 2  [재료공학] [재료공학] 알루미늄-2
 3  [재료공학] [재료공학] 알루미늄-3
 4  [재료공학] [재료공학] 알루미늄-4
 5  [재료공학] [재료공학] 알루미늄-5
 6  [재료공학] [재료공학] 알루미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료공학] [재료공학] 알루미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알루미늄의 개요
■ 알루미늄의 성질
■ 알루미늄 제조법
■ 합금 알루미늄
● 알루미늄 합금의 종류
본문내용
알루미늄의 개요 지구상에 다량으로 널리 존재(약 8%)하는 것으로써, 구리, 아연 또는 납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비철금속으로, 각종 금속의 알루미노규산염으로서 암석 ·토양의 주성분이 되어 있다. 광석으로는 장석(anorthite ; CaO, Al2O3·2SiO2, orthoclase ; K2O, Al2O3,6SiO2)류와 그들의 풍화물, 점토질 광물, 여러 가지 운모류와 같은 산화물로 존재한다. 이들 점토(粘土) 외에, 산화물로는 홍옥(루비) ·청옥(사파이어) ·강옥(鋼玉:코런덤) 등 보석도 많다. 현재 알루미늄의 원료로는 수반토(水礬土)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보크사이트를 사용하며 이것으로 알루미나를 만들고, 이것을 융제(融劑) 속에서 전기분해하여 알루미늄을 만드는 방법이 흔히 행해진다. 알루미늄-규산계 세라믹과 점토질 제품 이외에 가장 중요한 알루미늄 화합물들로는 알루미늄 제조 원료로 사용되는 수산화 알루미늄과 산화알루미늄을 들 수 있다. 그밖에 공업적으로 중요한 알루미늄 화합물들로 황산 알루미늄, 염화알루미늄, 알루미늄산 나트륨, 플루오르화 알루미늄, 빙정석등을 들 수 있다.
알루미늄의 개요
지구상에 다량으로 널리 존재(약 8%)하는 것으로써, 구리, 아연 또는 납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비철금속으로, 각종 금속의 알루미노규산염으로서 암석 ·토양의 주성분이 되어 있다. 광석으로는 장석(anorthite ; CaO, Al2O3·2SiO2, orthoclase ; K2O, Al2O3,6SiO2)류와 그들의 풍화물, 점토질 광물, 여러 가지 운모류와 같은 산화물로 존재한다. 이들 점토(粘土) 외에, 산화물로는 홍옥(루비) ·청옥(사파이어) ·강옥(鋼玉:코런덤) 등 보석도 많다. 현재 알루미늄의 원료로는 수반토(水礬土)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보크사이트를 사용하며 이것으로 알루미나를 만들고, 이것을 융제(融劑) 속에서 전기분해하여 알루미늄을 만드는 방법이 흔히 행해진다.
알루미늄-규산계 세라믹과 점토질 제품 이외에 가장 중요한 알루미늄 화합물들로는 알루미늄 제조 원료로 사용되는 수산화 알루미늄과 산화알루미늄을 들 수 있다. 그밖에 공업적으로 중요한 알루미늄 화합물들로 황산 알루미늄, 염화알루미늄, 알루미늄산 나트륨, 플루오르화 알루미늄, 빙정석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