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척도

 1  [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척도-1
 2  [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척도-2
 3  [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척도-3
 4  [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척도-4
 5  [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척도-5
 6  [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척도-6
 7  [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척도-7
 8  [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척도-8
 9  [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척도-9
 10  [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척도-10
 11  [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척도-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조사] 사회조사의 척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척도에 대한 개요
1. 척도의 정의
2. 척도의 중요성
3. 척도의 분류

Ⅱ. 척도의 구성
1. 평정척도(rating scale; 등급법)
2. 양적판단법
3. 서스톤 척도
4. 리커트척도(Likert Scale) - 총화평정척도(summated rating scale)
5. 어의변별(의미분화)척도(Semantic Differential : SD)
6. 거트만척도(Guttman Scale) - 누적척도(cumulative scale), 스칼로그램분석
7. Sociometry (집중화 경향의 측정)
8. 보가더스척도(Bogardus Scale)
9. Q방법론(Q-Methodology) = Q분류법(The Q-Sort)
10. 척도법 선택시 고려사항












본문내용
3. 서스톤 척도
대표적인 자극 또는 문항중심의 척도화 방법이다. 자극중심방법은 연구자가 자극이나 문항들을 심리적 연속선상에서 배열하려는 목적을 가진 방법이다.
1) 쌍대비교법(Pair Comparison)
두 개의 자극을 한 쌍으로 만들어 그 두개 자극 중에서 어느 쪽에 더 호의적인가를 비교하는 방법
예) 사형제도에 대한 12개의 문항을 만들면 12(12-1)/2=66개의 쌍이 가능하므로 응답자에게 66새의 쌍을 하나씩 제시하여 둘을 비교하여 어느 것이 더 호의적인지를 판단하게 한다. 그 다음 각 문항이 더 호의적으로 평가된 횟수를 계산하여 사형제도에 대한 태도 척도치로 삼는다. 그에 따라 점수가 높을수록 사형제도에 대해 더 호의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 된다.
* 단점
①쌍을 비교한 측정치들간의 모순성
②문항수가 많아지면 비교해야 할 쌍이 너무 많아져 비효율적
2) 유사등간척도(equal-appearing intervals scale)
① 서스톤을 구성하는 가장 일반적인 척도
② 보통 7점 혹은 11점 척도를 많이 사용하며 각 점수의 간격은 동일하다고 전제
⑴ 의의
① 어떤 사실에 대하여 가장 우호적인 태도와 가장 비우호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양극단을 등간격으로 구분하여 여기에 수치를 부여하는 등간 척도로 태도의 호의성을 기준으로 한다.
② 최종척도의 형태는 여러 개의 문항으로 구성되는데 각 문항마다 특정한 척도 값이 부여 된다.
③ 측정방식은 해당문항에 동의하면 해당문항의 척도 값을 얻게 되고 반대하면 0으로 처리한다.
④ 동의한 문항에 대한 척도 값을 합산하고 평균하여 해당개념에 대한 측정값을 얻게 된다.
⑵ 구성절차
① 의견수집
의견을 가장 호의적인 것부터 가장 비호의적인 것까지 다양한 의견을 포함해야 함
② 평가자의 선정
수집한 의견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다수의 평가자(50∼100명)를 선정하여 호의성 정도를 측정
③ 평가자 등에 의한 의견의 평가 분류
평가자들에게 각 문구를 그 호의성에 따라 일정하게 지시된 범주로 동일하게 분류하게 한다
④ 문항의 선정
연구자는 척도상의 각 점수를 대표할 수 있는 문장을 몇 개씩 선정하여 척도를 구성하고 평가자들 간에 이견이 큰 문항은 제외한다.
⑤ 척도치의 부여
선정된 항목에 대해 각각 중위수를 구하여 그 문항의 척도치로 삼는다. 이것을 순서대로 배열하면 하나의 척도가 된다 ⇒ 최종척도의 형태는 여러 개의 문항으로 구성되는데 각 문항마다 특정한 척도 값이 부여되어 있다.(11개정도) ⇒ 호의성의 정도에 따라 분류된 각 집단에 적절한 수치를 부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