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노인학대와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1  [가족복지론] 노인학대와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
 2  [가족복지론] 노인학대와 사회복지적 개입방안-2
 3  [가족복지론] 노인학대와 사회복지적 개입방안-3
 4  [가족복지론] 노인학대와 사회복지적 개입방안-4
 5  [가족복지론] 노인학대와 사회복지적 개입방안-5
 6  [가족복지론] 노인학대와 사회복지적 개입방안-6
 7  [가족복지론] 노인학대와 사회복지적 개입방안-7
 8  [가족복지론] 노인학대와 사회복지적 개입방안-8
 9  [가족복지론] 노인학대와 사회복지적 개입방안-9
 10  [가족복지론] 노인학대와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론] 노인학대와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학대의 개념 및 유형
2. 노인학대의 발생 요인
3. 가정에서의 노인학대의 실태
4. 가정에서의 노인학대 사례

Ⅲ. 결론
1.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경로효친과 같은 전통윤리가 강하여 동방예의지국이라고 일컬어져 왔는데, 요즈음 패륜행위로 간주되던 노인학대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에 들어와서야 노인학대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은 노인학대 자체에 대한 관심이라기보다는 가정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면서 가정폭력의 일환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가정폭력 중 배우자학대와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과 대책에 비하면 노인학대는 그다지 관심의 비중이 크지 않은 실정이다.
근래에 들어서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적 인지와 관심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학대에 대한 대처방안도 조금씩 마련되고 있기는 하나 노인학대 발생 실태에 비한다면 노인학대를 사회문제로 보는 시각은 아직 저조하다고 할 수 있다.
노인학대의 실상이 이러한데도 우리 사회는 경로효친사상 등 효를 중심으로 한 전통윤리사상과 관습 등으로 인해 구조적으로 노인학대가 사회적으로 노출이 잘 안되기 때문에 그 실상에 비해서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의 인지가 부족하고 사회적인 대책이 미흡하다.
노인학대는 발생장소에 따라 가정 내 노인학대, 시설 내 노인학대로 분류되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노인학대는 가정 내 노인학대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고, 시설에서의 노인학대는 거의 보고 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들이 대부분 가정에서의 노인학대에 대한 것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이유들로 하여금 노인학대의 심각성을 알리고 그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인학대에 대한 정확한 개념의 정리와 고찰을 해야 하겠다.
Ⅱ. 본론
1. 노인학대의 개념 및 유형
1) 노인학대의 개념
노인학대의 종류와 관련해서 살펴보면 노인학대에는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의도적으로 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의도적인 손상도 포함되며, 생존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본인이 스스로 제공하지 않거나 부양자가 제공하지 않는 방임상태도 포함이 되며, 금적적인 갈취나 착취도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방임에는 타인에 의한 방임뿐만 아니라 자기방임도 포함되며, 의도적으로 바임을 하는 적극적 방임(Active neglect)과 비의도적으로 방임을 하는 소극적 방임(Passive neglect)도 포함된다.
노인학대의 행위와 관련해서 노인학대 개념을 살펴보면 노인학대는 가볍게는 노인에게 말을 함부로 하거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말을 하는 언어적 학대와 노인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정서적 학대에서부터 심하게는 노인에게 구타와 폭력을 행하는 신체적 학대, 노인의 재산을 착취하는 재정적 학대까지 포함되며, 좁게는 증거가 명백한 신체적 학대에서부터 넓게는 방임, 자기방임․학대까지 포함되고 있다.
참고문헌
성인지적 가족복지론 (김영화, 이진숙, 이옥희 지음)
노인학대의 현황과 대책에 관한 연구(유성호, 김철수, 서윤... 외 지음)
한국 노인학대 연구회(www.elderabuse.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