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

 1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1
 2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2
 3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3
 4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4
 5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5
 6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6
 7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7
 8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8
 9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9
 10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 제
: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

개 요
1. 서론

2. 본론
(1) 토착화
1) 토착화의 정의
2) 성경에서 찾아볼 수 있는 토착화
3) 한국의 토착화

(2) 허드슨 테일러
1) 허드슨 테일러에 대하여
2) 허드슨 테일러의 사역

(3) 허드슨 테일러와 토착화
1) 허드슨 테일러와 토착화
2) 헨리 벤 과의 비교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나는 이번 과제를 ‘토착화와 허드슨 테일러’라는 주제를 잡았다. 이 과제를 통해서 토착화가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대표적인 토착 선교사인 허드슨 테일러의 선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수업 시간에 토착화에 대해서 간단하게 배웠다. 내가 올바르게 기억하고 있다면, 교수님께서 ‘선교는 토착화를 통해서 이루어 져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솔직히 나는 그 수업시간에 토착화에 대한 개념이 약간 두리 뭉실하게 잡혔었다. 그래서 이번 주제를 정할 때 가장 먼저 떠올랐던 것이 토착화였다. 마침 내가 발제를 했던 허드슨 테일러가 대표적인 토착화 선교사이기에 좋은 기회인 것 같다.
먼저는 토착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토착화에 대한 정의와 성경에서는 어느 부분에 토착화가 나오는지를 몇 가지 예를 들어 살펴보고, 우리나라에서 토착화가 이루어진 예를 찾아보려 한다. 그리곤 토착화 선교사 허드슨 테일러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그가 누군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그의 사역의 모습 속에서 토착화의 예들을 찾아보겠다. 그리고 또 다른 토착화 선교사였던 헨리 벤과 어떻게 다른지 간단하게 알아보려 한다.


2. 본론
(1) 토착화
1) 토착화의 정의
참고문헌

1. 허드슨테일러 [허드슨 테일러의 자서전]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62)
2. Ruth A. Tucker : FROM JERUSALEM TO IRIAN JAYA (Grand Rapids, MI : Zondervan, 1983)
3. 서동원, “토착화신학에 대한 역사적 고찰” (박사학위 논문, 광주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0)
4. 바빌론의 창조설화에 대해 C.F. 화이틀리, 『고대 이스라엘 종교의 독창성』안성림 역 (분도출판사, 1988)
5. P. Arrupe, "Letter to the Whole Society on Inculturation," Studies in the Inthernational Apostolate of Jesuits, 7(June, 1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