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학] 요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에 대한 치료과정 고찰

 1  [재활의학] 요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에 대한 치료과정 고찰-1
 2  [재활의학] 요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에 대한 치료과정 고찰-2
 3  [재활의학] 요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에 대한 치료과정 고찰-3
 4  [재활의학] 요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에 대한 치료과정 고찰-4
 5  [재활의학] 요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에 대한 치료과정 고찰-5
 6  [재활의학] 요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에 대한 치료과정 고찰-6
 7  [재활의학] 요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에 대한 치료과정 고찰-7
 8  [재활의학] 요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에 대한 치료과정 고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활의학] 요통을 주소로 하는 환자에 대한 치료과정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입원경과
치료과정
고찰
본문내용
서론
요통은 인류에게 고통을 주는 통증 질환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질환의 하나로 전 인구의 80%이상에서 경험하며 현재 이 순간에도 20~30%의 사람들이 요통에 시달리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1)
요통이란 요부에 나타나는 모든 통증을 일괄하여 사용하는 용어로서 단순하게 증상을 표현할 뿐 어떤 특정한 병명이나 증후군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며, 요추부와 천골부의 동통 및 요각동통에 대한 주소증이 곧 요통으로 취급된다. 요추는 다른 추체와 비교하여 체중을 지지하는데 수반되는 긴장이나 압박을 가장 많이 받으며 운동범위도 넓고 근육발달도 다른 부위보다 월등하므로 손상과 변성의 기회가 그만큼 많아 요통은 흔히 불 수 있는 질환중의 하나이다.1)
한의학적으로는 素問 脈要精微論에서 腰者 腎之府, 腰痛屬於足六經之病이라하여 요부는 신장의 外候로서 모든 경맥이 통하여 연결되어 있으므로 一身이 허리의 힘에 의지해서 轉移俯仰하므로 요통은 내상이나 외감에 의해 서로 증상이 다르지만 打撲이나 외상을 제외하고는 신장의 허한 틈을 타서 병사가 침입하여 발생한다.1)
요통의 원인을 살펴보면 발달된 진단기술에도 불구하고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고 있지만, 내장기성 요인, 맥관성 요인, 신경계성 요인, 추체성 요인, 추간판성 요인 및 정신신경성 요인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대부분 요부구조와 주위 지지조직의 병적상태 및 병변에 기인된 것으로 생각된다.1)
요통에 대한 치료법도 다양하게 행해지고 있는데 크게 나누어 보존적 치료법과 수술적 치료법이 있다. 수술적 치료에 비해 부작용이 적은 보존적 치료로는 침구요법, 약물요법, 물리요법, 운동요법 및 정신치료요법 등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보존적인 방법이 우선적으로 널리 쓰여지고 있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