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격효과 레포트

 1  소격효과 레포트-1
 2  소격효과 레포트-2
 3  소격효과 레포트-3
 4  소격효과 레포트-4
 5  소격효과 레포트-5
 6  소격효과 레포트-6
 7  소격효과 레포트-7
 8  소격효과 레포트-8
 9  소격효과 레포트-9
 10  소격효과 레포트-10
 11  소격효과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격효과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격효과의 개념
1. 1 소격효과의 개념
1. 2 브레히트의 변증법과 소외
1. 3 브레히트 이전 소외의 형태

2. 소격효과의 기법
2. 1 공연기술
․ 연기
․ 무대장치
․ 음향효과
․ 조명효과
․ 슬라이드 및 영상

3. 소격효과의 양상
3. 1 소설
3. 2 시
3. 3 극

4. 소격효과의 한계
본문내용
1. 소격효과(Verfremdungs effect)의 개념
1. 1 소격효과의 개념
소격효과는 관객과 배우의 심리적인 거리를 말하는데 독일의 브레히트가 주장한 예술표현기법이다. 여기에서 소외(Verfremdung)라는 개념을 예술표현기법으로 그것은 무엇보다 관객들이 배우의 연기에 몰입해 동일화되어서는 안 되며, 어디까지나 제 4의 벽에 갇혀있는 환각의 세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입장에서 극을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브레히트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연극관을 부정하면서 소외의 개념으로부터 브레히트가 기한 연극에서의 소외효과는 단순한 연극기법이 아니라 관객으로 하여금 무대에 대해 거리와 이성을 가지고 분석적이고도 비판적인 태도를 갖도록 함으로써 적극적으로 현실변화에 참여케 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어떤 사건 또는 성격을 소외시킨다는 것은 그 사건이나 성격에서 자명한 것, 명백한 것을 제거하고 그에 관해서 놀라움과 호기심을 자아내게 하는 것이다. …… 소외시킨다는 것은 역사화 하는 것이며, 사건과 인물을 역사적으로 무상한 것으로 묘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은 동시대인에게서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니, 그들의 자세도 시대적 제약을 받는 것으로, 역사적으로 무상한 것으로 묘사될 수 있는 것이다”
‘실험연극에 관하여’ 연설문, 1939, 브레히트 이원양, 『브레히트 연구』, 두레, 1984 p.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