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 교수 학습 이론과 매체

 1  [교육이론] 교수 학습 이론과 매체-1
 2  [교육이론] 교수 학습 이론과 매체-2
 3  [교육이론] 교수 학습 이론과 매체-3
 4  [교육이론] 교수 학습 이론과 매체-4
 5  [교육이론] 교수 학습 이론과 매체-5
 6  [교육이론] 교수 학습 이론과 매체-6
 7  [교육이론] 교수 학습 이론과 매체-7
 8  [교육이론] 교수 학습 이론과 매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이론] 교수 학습 이론과 매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2. 가네(Gagne)의 목표별 수업 이론
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Ⅲ. 결 론
본문내용
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유의미 학습이론의 개요
① 오수벨의 이론은 유의미 언어학습으로 설명적 학습원리이다.
② 설명학습의 근거는 그가 도입한 선행조직자 개념에서 찾을 수 있다.
③ 선행조직자란 새로운 과제를 학습할 때 인지구조의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미리 제공하는 것이다.
④ 선행조직자 개념을 도입한 것은 학습이 인간의 내적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아 인지구조를 중요시했기 때문이다.
⑤ 선행조직자의 개념
㉠ 선행조직자는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주어지는 언어적 설명이라 할 수 있다.
㉡ 선행조직자는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함에 있어서 점진적 증진효과를 높이고 점진적 금지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인지구조를 조정하는 방법이다.
㉢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이전에 제시되는 개론적 내용으로 학습과제보다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내용이다.
㉣ 선행조직자는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포섭, 즉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포섭자의 기능을 갖는다.
⑥ 선행조직자의 종류
㉠ 설명조직자 :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의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하지 않을 때 학습자료와 관련하여 미리 제시되는 추상적․포괄적 내용이다.
㉡ 비교조직자 :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할 때 그 차이를 분명히 하여 상호간의 변별력을 증가시키는 내용을 말한다.
2) 유의미 학습의 종류
① 명명학습
㉠ 모든 대상물에 언어적 부호 형태로 된 명칭을 가지며, 그 부호에 의해 부가된 의미는 대상물에 의해 일으켜진 영상임을 이해하게 되는 것.
㉡ 명명학습은 기계적인 학습에 가까우나 난수표나 무의미 철자의 학습에서와 같이 완전한 임의성을 띄지는 않는다.
② 개념학습
㉠ 개념이란 공통적인 성질을 가진 것끼리 묶인 한 분야의 현상을 의미한다.
㉡ 한 개념 부류의 각 요소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으면서 다른 부류의 요소들과는 구별되는 일련의 특성들을 준거속성이라고 한다.
㉢ 개념학습 과정은 자극군의 준거속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③ 명제학습
명제학습은 문장에 담긴 복합 개념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④ 발견학습
3) 주요수업원리
① 선행조직자의 원리
㉠ 선행조직자는 새 학습과제의 학습에 있어 점진적 증진효과를 최대화하고 점진적 금지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인지구조를 조정하는 방법이다.
㉡ 새로운 학습과제 이전에 제시되는 개론적 내용으로 학습과제보다 추상적이고 포괄적․일반적 특징을 갖는다.
㉢ 선행조직자에는 설명조직자와 비교조직자가 있다.
㉣ 설명조직자는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하지 않을 때 학습자료와 관련하여 미리 제시되는 추상적․포괄적 내용이다.
㉤ 비교조직자는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할 때 그 차이를 분명히 하여 상호간의 변별력을 증가시키는 내용이다.
② 점진적 분화의 원리
㉠ 학습내용 중 가장 포괄적이고 일반적 의미를 먼제 제시하고 점차 세분되고 특수한 의미로 분화하도록 제시하여야 한다는 원리.
㉡ 개개의 사실을 먼저 제시하여 고도의 추상화에 이르게 하는 것보다 가장 추상적인 의미를 먼저 제시하여 점진적으로 교과의 세부적 내용들을 포섭해 나가도록 할 것을 시사.
㉢ 이 원리는 여러 가지 독립적인 아이디어를 상호 관련하여 이해시키는 데 도움을 줌.
참고문헌
1. 홍순정․박선희(2007).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 조화섭(2007). 조화섭교육학 하. 혜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