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

 1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1
 2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2
 3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3
 4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4
 5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5
 6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6
 7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7
 8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8
 9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9
 10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10
 11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11
 12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12
 13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사] 쇤베르크와 제 2빈악파의 음악적 경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2
2. 제2빈악파와 표현주의의 탄생--------------------2
3. 쇤베르크 -----------------------------------3
4. 베르크 -------------------------------------9
5. 베베른 ------------------------------------10
6. 결론--------------------------------------11
참고문헌--------------------------------------12
본문내용
제 2 빈악파의 새로운 음악적 시도와 개척을 통하여 표현주의와 이를 대표하는 무조음악, 그리고 더욱 발전한 12음 기법이 개발 되었다. 이들은 많은 음악적 기법을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갔으나 각각의 특색이 다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쇤베르크의 음악은 제1기에는 후기 낭만주의적 경향을 띠고 제2기에는 표현주의의 영향으로 무조적 경향을 보이게 되며, 제3기에는 12음 기법을 확립, 제 4기에는 이 12음 기법이 완숙하고 또한 조성음악과 혼용한 시기임을 알 수 있다. 쇤베르크의 제자인 베르크는 12음 기법에 낭만적 정서를 결합함으로 제 2 빈악파 중 가장 서정성이 풍부하며 그에 반해 베베른은 낭만주의 어법을 철저히 배제한 간결하고 축약적인, 극도로 개인적인 방법으로 12음 기법을 발전시켜 나갔다.
이들의 무조성 양식과 음렬기법은 20세기 서양음악사에 있어 아주 중요한 일부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후의 현대 음악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서울 :도서출판 음악세계, 2002
*김경임 역 , 대구:계명대학교 출판부, 2002
*김용환, , 서울:가람기획, 2003
*이석원, , 서울:심설당, 1997
*신인선, , 서울: 음악세계, 2007
*김혜선 역, , 서울: 도서출판 다리, 2006
*Ulrich Michels 저, 홍정수,조선우 편역, , 서울: 음악춘추사, 2000
*Grout and Palisca, ,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96

*Arnold Schonberg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 표현주의적 경향에 관한 고찰, 이영화, 1997, 충남대학교 대학원
*A. Berg와 A. Webern의 음악기법 비교연구, 손인아, 2005, 청주대학교 대학원
*쇤베르크의 의 분석, 박보경, 2003, 성신여대 대학원
하고 싶은 말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