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학습과 업무능력에 관하여

 1  [인사관리] 학습과 업무능력에 관하여-1
 2  [인사관리] 학습과 업무능력에 관하여-2
 3  [인사관리] 학습과 업무능력에 관하여-3
 4  [인사관리] 학습과 업무능력에 관하여-4
 5  [인사관리] 학습과 업무능력에 관하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학습과 업무능력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습
2. 고과
3. 업무지식 및 능력
4. 능력의 평가
5. 새로운 학습과 평가의 이론
6. 다면적 평가
7. 다방법 평가
본문내용
6. 다면적 평가

강사, 동료, 본인이 몇차례에 걸쳐서 보느냐에 따라서 평가의 신뢰도 변화. 일반화가능의 신뢰도가 0.80 이상일 것. 여러 사람이, 여러차례, 여러 가지 각도에서 평가할수록 신뢰도가 높아짐. (어떤 경우 얼마나 신뢰도가 나올지를 검토하는 generalizability theory 사용가능)

◈ 일반화가능도(generalizability)
이 개념은 개인차를 평가함에 있어서 유용한 개념이다. 특히 人力관리과정에 필요한 개인평가(능력, 실적, 성격, 적성등)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함에 있어서 정확한 자료의 수집은 치명적으로 중요하다. 개인에 대한 평가는 그 개인의 인생행로를 바꾸어 놓을만한 영향력을 가질 수가 있다. 이러한 중요한 평가과정에 대해서 우리는 문화적으로 거부반응을 보여왔기 때문에 인력관리분야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어려웠다. 단지 집단적인 실시에 중점을 둔 조직관리, 조직문화운동등이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여왔다. 그러나 이제 개방, 경쟁, 창의력, 및 하이테크의 시대를 맞이하여 국내에서도 앞서가는 기업에서는 개인차이의 분석 및 평가에 역점을 두는 인력관리체제의 실시를 발표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여건에서 개인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정확도'를 높일 것인가에 대한 의문은 곧 `평가결과의 일반화 가능도'에 대한 의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한 사람을 평가할 때 어차피 그 사람의 행동이나 능력에 대한 표본을 보고 평가하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일을 열심히 한 것이 또는 잘못한 것이 평가를 받을 수도 있고, 한편으로의 시각을 가진 상사에게 평가를 받는 반면 다른 시각을 가진 상사에 의해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年前에 어느 종합상사의 유능한 부장이 특정한 무역거래에서 큰 손실을 입어 회사를 옮기려고 한 적이 있다. 또 어느 조선회사에서는 유조선을 만들어서 납기에 목적지에 도착시키고자, 담당임원이 나쁜

하고 싶은 말
학습과 업무능력에 관하여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좋은 참고 되시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