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교육론 유치원 교사

 1  교사 교육론 유치원 교사-1
 2  교사 교육론 유치원 교사-2
 3  교사 교육론 유치원 교사-3
 4  교사 교육론 유치원 교사-4
 5  교사 교육론 유치원 교사-5
 6  교사 교육론 유치원 교사-6
 7  교사 교육론 유치원 교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사 교육론 유치원 교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치원 교사는 유치원 연령 아동의 욕구를 이해하고,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환경을 준비하고, 유아원과 초등학교 1학년간의 상호 연계성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운영하여 유아의 전인적(全人的)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정교사(1급·2급)·준교사로 나누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검정·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사람이어야 한다. 즉 정교사 1급은 유치원 정교사(2급)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사람이거나 유치원 정교사(2급)자격증을 가지고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받은 자로서 1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는 사람이다. 정교사 2급은 대학에 설치하는 유아교육과 졸업자대학 졸업자로서 재학중 소정의 보육과 교직학점을 취득한 사람,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받은 사람, 유치원 준교사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사람을 말한다. 준교사는 유치원 준교사 자격검정에 합격한 사람이다.
우리나라에서 유치원교사는 위와 같이 정의 되고 있다. 나는 앞으로 유아교육을 책임질 예비 교사로서 현재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사교육의 방향과 문제점 개선점등을 알아보려 한다.
교육의 질을 높이고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작업에 있어서 항상 결정적이며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는 것은 교사의 전문적 자질과 능력일 것이다. 또한 유아교사가 전문직으로서의 위상이나 능력을 갖게 될 때 그 교사의 교육활동 행위도 전문화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유아교사를 전문가로 인정하는 사회적 보편성과 당위성, 그에 걸맞은 역할과 사회적 책무 등을 포함하여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관하여 지원되고 해결되어야 할 많은 외부 요인들(행정, 재정, 장학, 부모의 인식, 유아교육 구성원들 간의 다양한 준거들)이 과제로 남겨져 있다.
우리나라는 1970년 후반에 서울에 공립병설유치원이 설립되고 1980년부터 양적 확대가 정책에 반영되어 이와 관련된 질의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한국유아교육학회 세미나 등에서 유아교육과 교사교육의 문제가 다루어졌다.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유아교사의 자격기준, 수급과 임용, 유아교사의 전ㆍ현직 교육과정 등과 함께 교사의 전문적 능력이나 기술이 비중 있게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전문화의 측면과 교사 측면에서의 유아교육의 질이 다루어졌으며, 1990년 후반에 들어와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교사양성이나 발전과제, 교사양성대학평가, 평가인정제, 교육실습개선, 임상장학 및 공교육의 측면에서 교사의 전문성의 문제가 다각도로 논의되었다.
유치원 교사가 전문가인가 하는 논란에 대하여 학자들의 긍정적 입장과 부정적 입장을 살펴보면서 유치원 교사직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긍정적 입장에서 Fenny(1983) 등은 교사의 역할이나 권위, 윤리문제와 교사의 인성이라는 기준을 통하여 유아교사가 전문적인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유아교사들은 어린이들에게 광범위한 지식을 전달하고 다른 영역의 교육들과는 다른 이론으로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것을 확고하게 세우고 있다. 또한 그 이론을 바탕으로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계속적으로 지식과 기술을 보충해 준다는 명백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유아교사는 전문가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사는 교수기술이나 교실운영과 같은 업무 뿐 아니라, 진단, 의사결정 및 판단 등과 같은 많은 영역들을 소화해 낼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한 전문인이라고 하였다.
이은화(1991)는 전문직의 요구기준에 비추어 유아교사직이 전문직임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도의 지적 능력으로 유아교사는 교육의 올바른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유아기 발달상황에 맞는 교육내용을 선택ㆍ조직할 수 있어야 하며 이에 따라 장기간의 전문교육을 필요로 한다.
둘째, 사회기여도로 현대사회의 유아교육은 교육 뿐 아니라 지역의 성인교육과 지역사회의 복지를 위한 종합적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으며 전문직의 본질인 사회기여는 유아교육의 본질적 역할에서 더욱 분명히 나타난다.
셋째, 자율성을 들 수 있는데 유아교사는 자신의 교육관에 따라 유아를 이해하고 가르치며 평가할 수 있는 자율성이 주어져야 하며, 교육에서 최선의 방법이라고 선택한 것에 대한 확신감 또는 책임감을 사회에 보여주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