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상] 한국의 전통 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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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색상] 한국의 전통 색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한국인의 색채 의식

●한국인의 옷과 색채
※계급의 상징 복색...
※음양오행 사상과 복색...
※한국인의 백색...
※성속의 구분에 의한 백색사용.
..
●한국인의 음식과 색채
※전통음식의 오색...
※오색고명...
※음식색의 상징적 의미...

●한국인의 건축과 색채
※성체계의 건축 색상...
※ 속체계의 건축 색상...

●전통 색에 관한 문제점
① 전통 색에 관한 연구부족...
② 전통색 활용의 문제점...

●마지막 정리...
본문내용
● 한국인의 색채 의식
흔히 한국을 소개할 때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다" 라는 말을 앞세우는 데, 사실 따지고 보면 지구상의 나라들 중 한국처럼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한 나라도 그리 많지 않다. 그리고 비슷한 경도에 위치한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더라도 이렇게 작은 반도 내에서 동서 혹은 남북의 기후 차가 현저한 경우는 드물다. 이러한 기후의 영향으로 각 계절의 풍부한 색감을 경험하게 되고 많은 식물들과 자연현상을 경험하면서 살아온 민족이기에, 그것이 한국인이 사용한 색채에 미친 영향은 지대한 것이리라 생각된다. 한, 중, 일의 전통적 복색의 차이에 대한 논문에서도 이러한 환경적 요인에 대해 언급한 것이 있는 데, 중국은 풍토의 변화가 심하고 대기 중에 먼지가 많아 강렬한 원색 계열의 채도가 높은 빨강이나 흑색 그리고 청색을 선호하고 일본은 습기가 많아 간색 계열의 색상이 매우 발달했으며 한국은 온대 기후에 안정된 산야로 구성되어 순한 색을 선호하고 저채도 고명도의 경향을 가진다고 하는 견해를 볼 수 있다. 한편 자연 환경적 요인은 이러한 영향 외에도 옷감을 물들이는 데 쓰여졌던 전통염료들이 대부분 식물에서 추출한 염료였다는 측면에서도 많은 영향을 주었으리라 생각된다. 옷감 한 필을 물들이는데 필요한 물감의 값이 베 한 필과 맞먹었고, 특히 붉은 색을 염색하는데 쓰인 단목(丹木)은 전적으로 수입품에 의존해야만 되었기에 󰡐일점홍(一點紅)이 만점루(萬點淚)󰡑로 표현될 만큼 붉은 색 염료가 귀했다는 중종(中宗) 때의 기록을 볼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염료의 원료가 되는 식물의 희귀성과 복색의 관계를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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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급의 상징 복색...
계급과 신분에 따라 복색을 제한하는 것은 인류의 공통적인 문화현상으로, 우리 나라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며 오히려 더욱 엄격하고 지속적으로 지켜졌다.한국에서 복색 제한의 전통은 삼국시대의 관복제도를 통해 뚜렷이 나타난다. 삼국 중 고구려에서는 비교적 분화 정도가 미약하고 백제와 신라에서는 이보다 한층 세분화되었는데, 신라에서는 신분에 따른 차등이 복색뿐만 아니라 집이나 수레에까지 적용되었으며 법으로 엄격히 제한되었다. 신라에서 조선에 이르기까지 왕의 복색에는 여러번의 변화가 있었고 예외적인 경우도 있으나 대체로 자색, 황색, 적색의 3색이 왕의 복색으로 사용되었으며 일반인들의 사용이 금지되었다.조선 태종 때까지는 고려사회의 여파로 신분에 따른 구별이 엄하지 않아 모든 관리에게 짙은 남색 옷이나 검붉은 옷을 입도록 장려했지만 세종조에 이르러서는 각 관청의 하급 관리와 지방의 관리 , 그리고 상공(商工)에 종사하는 사람, 노비 등 천민에게는 붉은 옷을 입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복색(服色)을 구분했다.선조 때 전란(戰亂)중과 전후(戰後)에는 비상복(非常服)으로 위아래 검은 옷을 입도록 했으나 질서가 회복되면서부터 당상(堂上:正二品 이상)은 남색 옷을, 그 이하는 검은 옷을 입도록 했다.성종(成宗) 때 완성된 경국대전(經國大典)에 보면 공복(公服)있어 일품(一品), 이품(二品), 삼품(三品)까지는 붉은 옷, 삼품종(三品從)에서 사, 오, 육품까지는 푸른 옷, 칠, 팔, 구품은 초록빛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때 복색뿐만 아니라 관복의 띠에 사용되는 색도 제한했으며 장병(將兵)의 복색도 계급에 따른 제한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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