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서평: ‘문명의 충돌’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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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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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서평: ‘문명의 충돌’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명의 충돌’을 읽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서구는 군사력의 발전으로 인한 조직화된 폭력의 우위로 세계를 정복했으나 전쟁으로 인해 서구의 팽창은 끝나고 서구에 대한 반항이 시작되었으며 국제체제는 서구를 넘어서 다 문명 체제로 확대되었다. 인류의 문화적 융합, 세계 곳곳의 사람들이 점차로 공통된 가치관, 믿음, 지향점, 관습 제도를 받아들이게 된다는 뜻의 '보편문명(universal civilization)'이 비로소 등장하고 있다.
보편문명의 의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첫째, 모든 인간은 어디에 살고 있건 간에 기본적 가치관, 가족 구조 같은 기본적 제도를 공유하고 있다. 옳고 그름의 기본 관념이나 최소한의 도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보편문명이라는 용어는 문명사회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문명사회를 원시사회, 야만 사회와 구별해 주는 도시와 문자 해독 같은 요소를 가리키는데도 쓰일 수 있다. 셋째, 보편 문명이라는 용어는 지금 서구 문명의 대다수 사람들과 여타 문명의 일부 사람들이 받아들이고 전제, 가치관, 원칙을 가리키는 것일 수도 있다. 이것을 다보스 문화라고도 부른다. 넷째, 이러한 발상은 서구의 소비 양식과 대중문화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하나의 보편 문명이 태동하고 있다는 논리로 발전하였다. 그는 어떤 문명이나 문화에서든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는 언어와 종교라고 말했다.
보편 문명이 출현하고 있다면 보편 언어와 보편 종교가 나타나는 추세도 확인 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언어와 관련하여 "세계어는 영어다."라고 말한다. 이 말은 먼저 세계 인구에서 영어 사용자의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뜻으로 이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방식의 영어 사용은 어디까지나 문화와 문화의 의사소통을 위한 매개체 인 것이다. 사회적, 정치적 분위기는 자국어의 사용을 더욱 밀어붙이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 보편 언어의 등장 가능성이 희박하듯이 보편 종교가 출현할 가능성도 별로 없다. 종교적 자각의 확산과 원리주의 운동의 부상으로 종교적 차이는 한층 심화되었다.
서구에 의한 보편 문명의 개념은 서구 문명의 특징적 산물이며 비서구 문화 앞에 서구가 내놓은 이념이다. 근대화는 결코 서구화가 아니며 이들을 받아들이는 비 서구는 서구 것으로 받아들인다. 미디어의 세계적 확산을 서구가 지구의 부드러운 통합이라고 선전할 때 비서구인은 거기서 사악한 서구 제국주의를 본다. 설령 비서구인이 세계를 하나로 바라본다 하더라도 거기에는 위기감이 스며 있다. 또한 서구화를 받아들이는 비서구인들의 입장은 쇄국주의, 케말주의, 개량주의로 나뉜다. 서구의 문화를 즐긴다고 해서 절대 서구화되는 것은 아니며 비 서구의 사회는 서구를 받아들이지 않고서도 충분히 근대화 할 수 있고 또 그렇게 발전 해 왔다.
참고문헌
- 새뮤얼헌팅턴, 이희재역 / 문명의 충돌 / 김영사 / 2000
하고 싶은 말
문녕의 충돌을 읽고 책의 핵심내용과 그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과, 교훈, 시사점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 학기 문학의 이해 수업에서 20점 만점 받은 서평 입니다.
문명의 충돌 서평이나 독후감을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