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

 1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1
 2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2
 3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3
 4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4
 5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5
 6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6
 7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7
 8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8
 9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9
 10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10
 11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11
 12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12
 13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13
 14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14
 15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15
 16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16
 17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17
 18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18
 19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19
 20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이론] 온라인 게임업체 NEXON 넥슨 조직구조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2

Ⅱ. 본론 1 : 조직의 정의, 생물학적 은유, 조직도……………………………2
1. 왜 조직인가?…………………………………………………………………………………………2
2. 생물학적 은유…………………………………………………………………………………………4
(1) 시스템적 관점………………………………………………………………………………………4
(2) 수명주기적 관점……………………………………………………………………………………5
3. 조직도…………………………………………………………………………………………………7

Ⅲ. 본론 2 : 조직구조의 구성요소…………………………………………………7
1. 복잡성(complexity)…………………………………………………………………………………7
(1) 수평적 분화(horizontal differentiation)……………………………………………………7
(2) 수직적 분화(vertical differentiation)………………………………………………………10
2. 공식화(formalization)……………………………………………………………………………10
(1) 채용절차……………………………………………………………………………………………10
(2) 성과/보상제도………………………………………………………………………………………11
3. 집권화(centralization)와 분권화(decentralization)………………………………………12
(1) 집권화………………………………………………………………………………………………12
(2) 분권화………………………………………………………………………………………………13

Ⅳ. 본론 3 : 조직구조의 결정요인………………………………………………14
1. 환경……………………………………………………………………………………………………14
2. 전략……………………………………………………………………………………………………17
3. 기술……………………………………………………………………………………………………19
4. 규모……………………………………………………………………………………………………23
5. 권력 및 통제…………………………………………………………………………………………25

Ⅴ. 본론 4 : 조직문화………………………………………………………………29
1. 조직문화의 원천……………………………………………………………………………………29
2. 조직문화 학습방법…………………………………………………………………………………30
3. 조직문화의 유지……………………………………………………………………………………32
4. 넥슨의 개방적인 조직문화…………………………………………………………………………33

Ⅵ. 본론 5 : 조직구조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34
1. 문제점 및 위험요소…………………………………………………………………………………34
2. 개선방안………………………………………………………………………………………………35

Ⅷ. 결론………………………………………………………………………………38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게임 산업은 세계 미디어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고, 이미 영화 상영, 비디오 대여 및 판매시장 보다 영상산업에서 가장 큰 매출을 올리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특히 이중에서도 온라인 게임 산업은 높은 인터넷 보급률의 도움을 받아 매년 10%이상의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벤처 창업의 핵심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국내에서도 온라인 업체의 창업 붐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으며, NC소프트나 넥슨과 같은 거대한 기업체를 탄생시키는 등 높은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게임업체들의 난립과 과다한 경쟁은 온라인 게임 산업을 둘러싼 환경을 매우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수요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공급업체들과 낮은 수익구조 등은 규모가 작은 게임업체들을 어려움에 처하게 만들고 있으며, 고객의 빠르게 변화하는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기업들은 금방 시장으로부터 도태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우리는 혼합적인 자체 특유의 조직구조를 갖고 있어 화제가 된 (주)넥슨(이하“넥슨”)의 조직의 구조를 살펴보고, 조직구조가 기업의 발전(생산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조직구조를 설계해 나가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 조직의 정의, 생물학적 은유, 조직도

1. 왜 조직인가?
▷조직의 정의
조직이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체계화된 구조에 따라 구성원이 상호작용하며, 다른 조직과 구별되는 경계를 가지고 외부 환경에 적응하는 인간의 사회집단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