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디지털컨텐츠 사업에 대한 이해] 디지털컨텐츠 사업에 대한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기업의 경영 환경 변화
디지털 경영의 자산 개념 변화
디지털 경영 기본 방향과 부문별 전략
경영 전략 기본방향과 부문별 실천전략
컨텐츠 비즈니스의 이해컨덴츠 전략 포지셔닝
컨텐츠멀티윈도우별 유통구조
디지털컨덴츠의 정의.유형
디지털컨덴츠 유통단계
디지털컨덴츠의 시장규모 전망
디지털컨텐츠 업계의 수익구조 및 평균이익
디지털 영상방송 분야
웹정보컨텐츠
게임
애니메이션
모바일컨덴츠 유통
본문내용
컨텐츠란 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 내용물을 지칭
디지털컨텐츠란 컨텐츠를 디지털 포맷으로 제작 또는 가공처리 한 것
디지털컨텐츠를 정보통신망, 디지털방송망, 디지털 저장장치를 통해 제작 및 유통, 소비 시키는
모든 산업군을 포괄적으로 디지털컨텐츠 산업이라고 할 수 있음
디지털컨텐츠의 특징
- 압축률이 높음
- 전달이 용이
- 양방향성
- 컨텐츠의 질 유지(아날로그와 달리 원본과 거의 흡사하게 전달 가능)
- 정보의 부가결합 용이
디지털컨텐츠의 범위는 매우 넓고 명확하게 정의 및 분류하기가 쉽지 않음
국내 디지털컨텐츠 시장 규모 : ’03년도 말 기준 5.4조원
’07년에는 20조원으로 연평균 38.7%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자료: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디지털컨텐츠 산업 성장 요인
- 디지털방송의 본격화 : ’05년도에는 디지털 영상방송 컨텐츠 분야의 급격한 성장이 예상됨
- 온라인게임 및 무선인터넷 컨텐츠 : 실생활과 연계되어가며 급성장 할 것으로 보임
- 디지털 컨텐츠는 다양한 디지털 매체와 결합이 용이하여 Cross media가 가능
- 텔레매틱스, DMB등의 신규 디지털 관련 서비스의 발전과 더불어 시장 규모가 급성장 할 것임
다채널, 멀티미디어 융합 서비스가 쌍방향으로 가능한 지식기반 정보사회 실현의 필수 분야
고선명, 고음질을 실현하여 방송서비스의 고품질화, 고기능화
영상,음성,문자,그래픽 등이 다양한 정보형태와 TV 수상기 등의 다양한 구현매체를 통합한
멀티미디어 방송 가능
광대역으로 이용자의 참여가 보장되는 쌍방향 서비스 가능
참고문헌
경영학 전문 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