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학] [보건학]노인치매의 정의와 증상 및 예방(A+리포트)

 1  [보건학] [보건학]노인치매의 정의와 증상 및 예방(A+리포트)-1
 2  [보건학] [보건학]노인치매의 정의와 증상 및 예방(A+리포트)-2
 3  [보건학] [보건학]노인치매의 정의와 증상 및 예방(A+리포트)-3
 4  [보건학] [보건학]노인치매의 정의와 증상 및 예방(A+리포트)-4
 5  [보건학] [보건학]노인치매의 정의와 증상 및 예방(A+리포트)-5
 6  [보건학] [보건학]노인치매의 정의와 증상 및 예방(A+리포트)-6
 7  [보건학] [보건학]노인치매의 정의와 증상 및 예방(A+리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건학] [보건학]노인치매의 정의와 증상 및 예방(A+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치매의 정의
2. 치매유병률
3. 치매부양가족수
4. 치매노인의 특성
5. 치매 노인 증상
(1) 지남력의 상실
(2) 기억력의 장애
(3) 언어의 장애
(4) 실행증
(5) 실인증
(6) 수행기능의 장애
(7) 시공간 능력의 장애
(8) 정신증상
(9) 인격의 변화
6. 치매 예방법
7. 치매노인을 대하는 방법
8. 치매가족의 특성과 부양부담
9. 치매노인과 치매부양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10. 치매노인과 치매부양가족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정책의 전망
11. 치매사례
본문내용
치매 노인 증상

(1) 지남력의 상실
사람, 장소, 시간에 대한 지남력을 유지하는 데에는 기억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치매가 진행됨에 따라 점차 지남력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면, 환자는 화장실에 간 다음 자기 방을 찾아오지 못합니다. 처음에는 시간에 대한 지남력이 상실되며 점차 장소와 사람을 몰라보게 됩니다.


(2)기억력의 장애
기억력의 감퇴는 치매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두드러진 초기 증상 입니다. 치매의 초기에는 다른 사람의 이름을 잊어 버린다든지, 물건을 잃어 버리는 등 기억력이 감퇴되었다는 사실을 본인 스스로가 알 수 있을 정도로 기억력의 장애가 경미하지만 점차 최근에 일어난 사건들이나 다른 사람과 나누었던 대화 내용들을 잊어 버리게 됩니다.
치매 환자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능력이 저하되어 있고, 예전에 알았던 내용들을 잊어버립니다. 대부분 환자들은 이 두 가지 종류의 기억력 상실을 모두 보이지만, 질병초기에는 예전에 알았던 내용에 대한 기억 상실이 뚜렷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질병의 초기에는 최근 기억의 감퇴가 주로 나타나지만 점차 오래된 과거 기억들도 잊어버리게 됩니다. 환자들은 지갑이나 열쇠와 같은 귀중품을 잃어버리고, 가스레인지 위에 음식을 올려놓은 것을 잊어버리고, 친했던 사람을 몰라보며, 질병이 더욱 진행되면 자신의 직업, 출신학교, 생일, 가족, 나중에는 자신의 이름조차 잊어버립니다.

(3) 언어의 장애
알쯔하이머형 치매는 환자의 언어 능력에 영향을 줍니다. 환자의 언어는 모호하고 부정확하며 같은 발을 반복하며 우회적입니다.
특히 물체의 이름을 대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매가 진행되면서 환자는 말이 없어지고 묻는 말을 똑같이 따라하거나 앞서한 말을 반복하며 다음 말로 진행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4) 실행증
치매 환자는 운동능력과 감각기능이 온전하고 주어진 작업에 대하여 이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행위를 수행하지 못하는 실행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물체를 사용하는 방법(머리빗질하기)이나 잘 알려진 동작(안녕하며 손 흔들기)을 흉내내지 못합니다.
치매 환자가 음식을 만들거나 올을 입거나 그림을 그리지 못하는 데에는 실행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실인증
실인증이란 지각능력이 온전한데도 불구하고 물체를 알아보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환자는 정상적인 시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자나 연필같은 물체를 지각할 수 있는 능력이 상실됩니다. 결국 환자들은 가족을 알아볼 수 없고 거울 속에 있는 자신의 모습조차 알지 못합니다.
환자들은 정상적인 촉각을 가지고 있지만 감촉만으로 손안에 든 물체(예를 들면 동전이나 열쇠)를 알아내지 못합니다.

(6)수행기능의 장애
수행기능은 어떤 일을 추상적으로 생각하여, 계획하고, 시작하고, 차례대로 진행하고, 진행과정을 감시하고, 그리고 도중에 중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장애는 새로운 일에 직면하여 처리 수행하는데 곤란을 느끼게 하고 새롭고 복잡한 정보의 처리가 요구되는 상황을 회피하게 합니다.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교양과목 [보건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치매의 증상과 특징 및 예방, 치매부양가족의 부담과 이를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개선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