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인왕의 영화 `스모크`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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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웨인왕의 영화 `스모크`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❶“스모크”의 감독 웨인왕을 말한다.

❷웨인왕의 영화 “스모크”는?

❸주요작품

❹“스모크” 인물 이야기

❺“스모크” 간추린 이야기

❻영화 “스모크” 분석

본문내용
❶“스모크”의 감독 웨인왕을 말한다.
1949년 12월 1일 태어났다. 미국영화광인 아버지가 존 웨인의 이름을 빌어 와 ‘웨인’이라고 이름 지었다. 샌프란시스코를 근거지로 활동하는 화교감독인 웨인 왕은 인디영화로 평가받은 후 헐리우드로 가서 실패하고 다시 인디로 돌아와 자신의 명예를 되찾은, 이상한 이력의 작가이다. ‘미국 속의 중국인’을 그려내는 그의 시선은 따뜻함과 위트를 지녔으며, 쉽게 강요하거나 결론내리지 않고 인물들의 갈등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들을 하나하나 보여주며, 그 속에서 마치 오즈의 동양적 미장센과 스튜디오 시절 헐리우드 영화의 노스탤지어가 만난 것처럼 묘한 감동을 일으킨다. 80년대 초, 웨인 왕은 짐 자무쉬 등 뉴욕을 근거로 한 새로운 인디 영화들이 등장하던 시기에 거의 처음으로 화교사회를 본격적으로 다룬 일련의 작품들을 발표하여 주목을 끌었고 이후 이른바 포스트 아메리칸 시네마의 한 조류를 이루는 ‘변방 영화’의 출발점이 되는 아시안-아메리칸 영화의 시작을 알렸다. 특히 (82)으로 시작해서 (84)과 (89)에 이르는 ‘이민 세대 3부작’은 웨인 왕의 초기 영화들에서 일관되게 보여주는 이민 세대의 아이덴티티에 관한 탐색이 집결된 일종의 연대기를 이룬다.

❷웨인왕의 영화 “스모크”는?
그는 폴 오스터의 단편소설 「오기 렌의 크리스마스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고 연기자들과 스텝을 모아서 브룩클린 거리로 달려 나가 ‘즐겁게’ 를 만들었다. 이제껏 웨인 왕 영화의 아이덴티티를 이루던 차이나타운을 떠난 첫번째 영화 는 베를린 영화제에서 은곰상을 수상하였으며 에피소드들이 평행적으로 진행되는 새로운 내러티브 구조를 성취하여 비헐리우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브룩클린 3번가 모퉁이 평범한 사람들의 삶 속에서 빛나는 단편들을 포착해낸 는 웨인 왕에게 일종의 포즈(pause)이며 영화 만들기의 사고를 새롭게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고, 를 본 마돈나, 루 리드, 짐 자무쉬, 마이클 J 폭스 등의 스타들이 추가 지원해 왔으며, 자신의 스텝을 이끌고 원작자 폴 오스터와 의기투합한 웨인 왕은 정해진 시나리오 없이 마치 잼 세션처럼 (95)를 완성했다(이 영화의 크레딧에는 각본 난에 ‘연기자들과 웨인 왕과 폴 오스터가 함께 창조했음’이라고 적혀 있다). 는 에 관한 영화이며, 더 정확히 말하면 웨인 왕과 의 만남을 ‘축하하는’ 올 스타 실험영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