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아일랜드의 문화관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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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광학] 아일랜드의 문화관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아일랜드의 문화관광
1. 서 론

2. 두 개의 원형적 문화

3. 아일랜드 문화

4. 문화관광정책

5. 문화유산 관광

6. 문화매력물에 대한 공급과 기금지원

7. 문화관광 수요

8. MUCKROSS HOUSE 사례연구

9. 재 정

10. 현재의 시장

11. 미래의 개발계획과 문제점

12. 문화관광의 경향과 이슈

1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문화관광은 최근 아일랜드에서 그 경제적 ㆍ문화적 의미가 정차로 커지고있다. 아일랜드 정부와 국립관광기구인 Bord Failte에서는 문화관광을 경제발전을 위한 주요한 투자분야의 하나로 규정하였다. 또한 일반적으로 아일랜드 국민들과 일부의 관광사업가들은 모든 형태의 아이리시 문화에는 서방 세계와는 다른 독특한 무엇, 즉 현대 유럽문화의 모체의 하나인 켈트(Celtic: Celt족 즉 아리안 인종의 한 분파로 아일랜드, 웨일스, 스코틀랜드의 고지대에 살고 있음) 문화의 마지막 흔적이 유지되어 오고 있다고 믿고 있다. 브리타니, 콘월, 웨일스, 맨 제도, 스코틀랜드와 같은 다른 어떤 켈트 지방보다도 아일랜드는 현대의 관광객들에게 거의 잊혀졌지만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와 가치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던 문화를 보존해 오고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를 특정한 한 민족의 일상활동의 기저에 깔려 있고 그것을 정당화하는 논리적 신화적인 기초라고 정의한다. 이런 활동은 인지적이고 능동적이며‥‥이다; 이들은 의식적 ㆍ무의식적인 사고, 행동, 감정을 구성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문화관광을 특정한 사고, 행동, 감정을 찾는 여행이라 정의할 수 있다. 그 논리는 이민자나 이민자의 후손으로서의 관광객과 연결된다. 이는 때로는 뿌리찾기라 불리며 감상적이거나 향수에 젖는 것으로 비춰질 수도 있고, 혹은 자신에게서 숨겨진 또는 무의식적인 요소를 이해하려는 노력이기도 하다. 반면에, 그 자체로 경험되고 향유되는 대안적인 문화나 논리를 찾는 것일 수도 있다. 경험은 교육적이며, 관광객이 자기 자신의 문화에서 당연하게 여겼던 요소를 더 잘 이해하고 다른 문화로부터 나온 다른 가치를 평가하는 것을 돕는다. 이장에서는 아일랜드의 문화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2. 두 개의 원형적 문화
Weber(1964, 1978)에 따르면, 5천년 동안 유럽과 중동은 두 개의 원형적 문화-"세계 내부적인 것"과 "세상을 도망치려는"-로 양분되어 왔다고 한다. Weber는 두 기본적인 문화의 다른 형태가 그 "합리성"의 정도에 따라 구분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림 11.1)에 나타난 Weber의 용어는 신교주의, 구교주의, 유교와 힌두교와 연관되는 네 가지 중요한 세계문화를 구성한다. 그러나 다른 종교로서 종류를 나누는 데 있어 Weber는 신학이 아니라 문화, 즉 특정한 세계관을 알려주는 정신을 거론하였다. 요는 Max Weber의 가장 영향력 있는 저서의 하나인 The Protestant Ethic and the Spirit of Capitalism(Weber 1952)의 제목에서 강조된다. 한 사람의 문화적 지향을 결정짓는 것은 경배하는 장소가 아니라, 우리의 의식과 세계관을 표현하거나 사람이 그 안에서 살고 그것에 의해 살아가는 문화에 의해 알려지고 생기가 주어지는 정신에 있다. 수학적인 합리성은 처음에는 중동에서 출현했고, 고대 그리스에서 그 열매를 맺었다. 이 합리성은 초기 기독교 교회를 형성했고 나중의 재발견은 르네상스와 신교주의, 특히 Weber가 "신교윤리"라는 용어를 도입한 캘빈주의를 낳았다. 합리정신의 신교적 종류는 효율성, 개인주의와 자기 통제로 특징지어진다. 두 번째의 합리성은 고대 세계의 로마에서 발전했다.

하고 싶은 말
아일랜드의 문화관광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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