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실험][서울대]코아세르베이트 관찰

 1  [생물학실험][서울대]코아세르베이트 관찰-1
 2  [생물학실험][서울대]코아세르베이트 관찰-2
 3  [생물학실험][서울대]코아세르베이트 관찰-3
 4  [생물학실험][서울대]코아세르베이트 관찰-4
 5  [생물학실험][서울대]코아세르베이트 관찰-5
 6  [생물학실험][서울대]코아세르베이트 관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물학실험][서울대]코아세르베이트 관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Methods
․ 우리가 준비한 gelatin 용액 5ml와 gum arabic 용액 3ml를 시험관에 넣고 섞은 후에 스 포이드를 사용하여 리트머스 종이에 떨어뜨려 색 변화를 관찰한다.
․ 다음으로 위에서 만든 용액을 슬라이드 글래스에 떨어뜨린 뒤에 염색약을 한 방울 떨어 뜨린 후 5분간의 incubation을 시킨다. 그리고 나서 커버 글래스로 덮고 현미경으로 Coacervate 형성 여부를 관찰한다.
․ 이번에는 gelatin과 gum arabic 용액의 혼합액에 우리가 준비한 HCl용액을 300마이크로 리터를 넣고 섞어준 뒤에 스포이드를 사용하여 리트머스 종이에 떨어뜨려 색 변화를 관 찰한다. (필요에 따라 20마이크로 리터씩 추가적으로 더 넣는다)
․ 다음으로 위에서 염산을 넣어 만든 용액을 슬라이드 글래스에 떨어뜨린 뒤에 염색약을 한 방울 떨어뜨린 후 5분간의 incubation을 시키고 커버 글래스로 덮은 후에 현미경으로 Coacervate형성 여부를 관찰한다.
․ 이번에는 또다시 위에서 만든 gelatin과 gum arabic 용액에 추가적으로 300마이크로 리터의 염산을 넣고 섞어준 후에 스포이드를 사용하여 리트모스 종이에 반응시켜 색 변 화를 관찰한다. (필요에 따라 20마이크로 리터씩 추가적으로 더 넣는다)
․ 위에서 만든 용액을 슬라이드 글래스에 떨어뜨린 뒤에 염색약을 한 방울 떨어뜨린 후 5 분간의 incubation을 시키고 커버 글래스로 덮은 후에 현미경으로 Coacervate형성 여부 를 관찰한다.

* 주요 실험 재료 조사
1. gelatin
콜라겐의 가수분해로부터 얻어지는 것으로서 엷은 색의 투명한 것을 젤라틴이라고 한다. 젤라틴은 단백질이기는 하나 트립토판 등 영양상의 중요한 아미노산이 없거나 또는 적으므
로 그 영양 가치는 적다. 40도 이하의 용액에서 겔을 형성하기 위해 자신의 무게 5~10배
의 물을 흡수한다. 분자량 1만에서 2만 정도의 것으로 이루어지는 불균일 물질로 유기용매
에는 녹지 않는다. 콜라겐과는 달리 트립신이나 펩신 등의 작용을 받는다. 약산성 용액에서 gelatin 입자는 (+)로 대전된다. 아미노산 조성은 글리신과 프롤린, 그리고 하이드록시프롤린이
전체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글루타민 산이 12%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민 외, 생물학실험, 아카데미서적, 1993.
민철기, 일반생물학실험서, 라이프사이언스, 1998.
Purves et al., Life the science of biology-sixth edition, 교보문고, 2005.
www.google.com
www.naver.com
하고 싶은 말
레폿 성적으로 A+받았습니다.
참고하시고 도움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