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경영학, 사례비교, 비디오게임, x-box, ps3] X-box와 PS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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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원론, 경영학, 사례비교, 비디오게임, x-box, ps3] X-box와 PS3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비디오게임의 대표 기업들 간의 분석
(X-box360과 PlayStation3의 제품 경쟁력비교)

◎ 서론

◎ 본론
◆ Microsoft
▪ X-box360
⋅제품
⋅가격
⋅유통

▪ SWOT 분석

▪ 문제점

◆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SCE)
▪ PlayStation

▪ PlayStation의 STP전략 분석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 문제점

◎ 결론

◆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 서론
컴퓨터 게임과 더불어 20세기부터 발전을 거듭해온 가정용 게임은 21세기 들어서 첨단산업의 한축으로 자리 잡았다. 미국과 일본의 게임시장규모가 우리나라 1년 예산의 반 정도인 20억불에 달한다고 한다. 그러한 가정용게임시장이 1990년대 말 컴퓨터 게임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시장의 규모나 유저수 면에서 많이 축소되었다. 그에 따라 가정용 게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일본의 Sony사에서는 새로운 하드웨어 개발에 들어갔다. 기존의 가정용 게임기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다른 주변기기와의 호환성 등을 고려하여 PlayStation(PS)를 발매하였다. 그에 따라 또다시 게임시장에서 가정용 게임기 시장이 급부상 하게 되었다.
덩달아 커지게 된 미국에서는 Sony사의 PlayStation에 대응할 수 있는 게임기를 만들게 되었다. 컴퓨터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Microsoft사에서 X-box라는 첨단 게임기를 만든 것이다. 아직까지 원작의 덕택인지 PlayStation이 시장규모나 판매면에서 앞서고 있지만, X-box 또한 유저들 사이에서 인기가 올라가고 있어, 점차 가정용게임기 시장은 PlayStation과 X-box의 경쟁으로 치닫게 될 것이다. PlayStation이 가격을 인하하는 이유도 X-box와의 경쟁 때문이다.
2006년 2월말에 출시된 X-box360과, 2006년 11월에 출시된 PlayStation3는 경쟁이 치열했다.
가장 큰 이유는 이미 이 두제품의 출시시기로부터 많은 시간이 흘렀고 X-box에 비해 PlayStation이 비교 할 수도 없을 만큼 많이 팔렸다는 점이다. 콘솔 게임 시장의 특성상 이만큼 뒤쳐진 상황을 역전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PS2를 접하고 즐겁게 게임을 즐긴 사람들이 새로이 X-box를 구입하기는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2가지 콘솔 다 산다는 것도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X-box360과 PlayStation3가 펼칠 2차전에서의 승리를 목표로 전략을 분석하려고 한다.


◆ Microsoft
X-box는 미국 Microsoft사가 개발한 가정용 비디오게임기로 2001년 11월 15일 미국에서 처음 시판되었다. Microsoft는 2000년 3월 X-box 개발을 발표하였고, 이후 2001년 1월 6일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국제전자제품 전시회(CES: Customer Electronics Show)'에서 X-box를 처음 공개하였다.
Microsoft는 현재 Windows XP 등 운영체제군, Word, Excel, Powerpoint등 오피스 제품군, Exchange server 2007, SQL server 2007등 Backoffice 제품군, Visual Basic, Visual Studio등 소프트웨어 개발 Tool등 소프트웨어 시장을 석권하다시피 한 큰 기업이다. 마우스, 키보드, 게임패드, 조이스틱 분야에서도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역시 X-box에서도 패드나 조이스틱의 퀄리티는 매우 우수하다.
이외에도 이미 Microsoft는 'Age of empires'등 PC게임 분야에도 진출한 상태였다. 이제 Microsoft사는 또 하나의 거대한 잠재시장인 콘솔게임 분야에도 발을 내디뎠다. 그것도 살짝 디딘 것이 아니라 엄청난 연구개발비를 투자하면서까지 말이다.
Microsoft는 X-box용 최초로 PC호환 제품인 'Music Mixer'를 발표하여 PC베이스의 홈네트워크에 알맞은 X-box의 역할을 제안해 보였다. ‘Music Mixer’에는 노래방 기능뿐만이 아니라 PC와 접속하여 디지털화면의 슬라이드 쇼를 TV화면에서 즐길 수 있는 선진적인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Microsoft는 Sony와의 하드웨어 전쟁을 계속 이어나가지 않을 것이다. Microsoft의 목적은 PC포맷을 전 세계 업계의 표준으로 만들기 위해 게임 산업에 뛰어 든 것이다.

◆ X-box360
참고문헌
하고 싶은 말
A+ 받았던 과제입니다~!

비디오게임 시장을 대표하는 x-box와 ps3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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