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기업의 종류 - 해운업의 부대산업을 중심으로..

 1  해운기업의 종류 - 해운업의 부대산업을 중심으로..-1
 2  해운기업의 종류 - 해운업의 부대산업을 중심으로..-2
 3  해운기업의 종류 - 해운업의 부대산업을 중심으로..-3
 4  해운기업의 종류 - 해운업의 부대산업을 중심으로..-4
 5  해운기업의 종류 - 해운업의 부대산업을 중심으로..-5
 6  해운기업의 종류 - 해운업의 부대산업을 중심으로..-6
 7  해운기업의 종류 - 해운업의 부대산업을 중심으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해운기업의 종류 - 해운업의 부대산업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해운법상의 해운업의 종류

2. 해운업과 해운주선업

3. 해운중개업, 해운대리점업

4. 선박대여업, 선박관리업
본문내용
해운업의 종류

해운업이란 바다에서 해상운송과 관련된 행위를 하는 모든 사업을 말한다. 우리 해운법에서는 해운업을 해상여객운송업, 해상화물 운송사업, 해상화물 운송주선업, 해운중개업, 해운대리점업, 선박대여업, 그리고 선박관리업 이렇게 7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해상여객운송업은 해상에서 13인이상의 여객정원을 가진 여객선으로 사람 또는 사람과 물건을 운송하는 사업, 즉 사람의 운송을 주업으로 하는 운송업이다. 해운법상의 해상화물 운송사업은 여객운송업과는 달리 주업을 화물의 운송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국제해상운송업에 파생되어 성장한 부대사업들도 존재하는데 해운법상의 해운중개업, 해운대리점업, 선박대여업. 그리고 선박관리업이 그 것이다.

화물운송 사업은 운행항로가 국내에 국한, 또는 외국항과 연계되어 운행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내항 화물운송사업과 외항 화물운송사업으로 구분되며 외항운송사업은 또 다시 그 항로가 일정하게 정해져 있는가에 따라 정기외항 운송업과 부정기외항 운송업으로 구분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내항화물운송업은 육상운송에 비해 그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 하지만 최근 한국해운조합에서 발간한 「한국내항화물운송사업등록업체」를 살펴보면 2007년 등록업체수는 6개사가 줄어든 반면, 선박척수는 45척이나 증가하였으며 총 톤수는 3만톤이나 증가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볼 때 내항화물운송업은 점점 규모화 되고 안정화 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한반도 대운하 사업이 거론되고 있어 국내를 운송영역으로 하는 내항화물운송업은 주목받고 있는 분야임에는 틀림없다.
참고문헌
․ 산업혁명과 해운산업
․ 해운법 1장, 3장,4장
․ 블로그(해군사관학교)
-http://blog.naver.com/goworld2?Redirect=Log&logNo=90004302365
․ 한국해운대리점협회
․ 한국선박관리업협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