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 생화학] 생화학 간단한 정리

 1  [생명공학, 생화학] 생화학 간단한 정리-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공학, 생화학] 생화학 간단한 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설, 학설, 이론
2. 프로스타글란딘
3. RNA와 DNA의 다른점
4. 퍼옥시좀
6. 진단용으로 쓰이는 혈장속의 효소종류
7. 지방분해, β-산화
8. 혈액 삼투몰농도의 조절
9. 뉴런
10. 무수축삭의 활동전위 전도
11. 신경전달물질로서의 아세틸콜린
12. 대뇌기저핵
13. 교감신경과 부신
14.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보완적 효과와 협동적효과
15. 식약청에서 인정하는 기능성 화장품의 3가지










본문내용
7. 지방분해, β-산화
에너지원으로 지방조직에 저장된 지방이 필요한 경우 리파아제는 트리글리세리드를 글리세롤과 지방산으로 가수분해하는데, 이를 지방분해라고 한다. 지방산은 호기성 호흡을 위해 간과 골격근, 다른 기관에 의해 사용될 수 있는 혈액에너지 수송체이다. 대부분의 지방산은 한쪽 끝에 -COOH를 갖는 긴 탄화수소로 되어있다. 지방산 사슬의 -COOH말단으로부터 아세트산을 제거하는 과정을 β-산화라고 한다. β-산화 결과 아세틸 CoA가 형성되고 말단으로부터 세 번째 탄소는 산화되어 새로운 -COOH를 만든다. 그러므로 지방산 사슬의 길이는 두 개의 탄소만큼 감소한다.
8. 혈액 삼투몰농도의 조절
증가된 혈장 삼투몰농도는 뇌 시상하부의 삼투압수용기를 자극한다. 삼투압수용기는 뇌하수체 후엽에 나있는 축삭을 자극하는데, 이는 후엽으로 하여금 항이뇨호르몬을 혈액으로 방출하게 한다. ADH는 신장에 작용해 수분보유를 촉진시켜 더 적은 양의 더 농축된 소변이 배설되도록 한다.
9. 뉴런
뉴런은 세포체, 수상돌기, 축삭으로 되어있다. 세포체는 핵을 보유하고있는 뉴런의 큰부분을 차지한다. 수상돌기는 세포체의 세포질로부터 뻗어 나온 가느다란 수많은 가지들이다. 이돌기는 전기적인 신경자극을 세포체에 전달하는 수용부위를 제공한다. 축삭은 신경자극을 세포체로부터 멀리보내는 긴돌기이다.
10. 무수축삭의 활동전위 전도
각 활동전위는 인접부위에 전파되는 양전하를 주입한다. 이제 막 활동전위를 형성한 부위는 불응기 상태에 있다. 아직 자극 받지 않은 다음 부위는 부분적으로 탈분극되어 Na+게이트가 열리고 그 과정은 반복된다. 축삭의 연속적인 분절은 활동전위를 재생하거나 또는 전도한다.
하고 싶은 말
간단한 생화학의 정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