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 브라질의 경제 발전과 가능성

 1  [국제무역] 브라질의 경제 발전과 가능성-1
 2  [국제무역] 브라질의 경제 발전과 가능성-2
 3  [국제무역] 브라질의 경제 발전과 가능성-3
 4  [국제무역] 브라질의 경제 발전과 가능성-4
 5  [국제무역] 브라질의 경제 발전과 가능성-5
 6  [국제무역] 브라질의 경제 발전과 가능성-6
 7  [국제무역] 브라질의 경제 발전과 가능성-7
 8  [국제무역] 브라질의 경제 발전과 가능성-8
 9  [국제무역] 브라질의 경제 발전과 가능성-9
 10  [국제무역] 브라질의 경제 발전과 가능성-10
 11  [국제무역] 브라질의 경제 발전과 가능성-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무역] 브라질의 경제 발전과 가능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 가 개 요
2. 브 라 질 의 시 대 적 경 제
3. 최 근 경 제 현 황
4.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브라질의 시대적 경제
브라질의 반복적인 경제, 금융위기는 역사적 배경에 기인한다. 포루투갈의 점령기인 1500년부터 브라질은 1차 농산물 생산기지로 활용되었다. 이로 인하여 1822년 독립이후에도 식민시대에 형성된 경제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1차 산업 중심의 종속적 경제구조가 현대적인 산업구조로 변화하는 것은 노예제도가 사라지고 임금노동자가 나타나는 1930년대에 이르러서야 시작된다. 제조중심의 현대적인 경제구조로의 변화와 정착은 1950년대에서 1981년에 걸쳐 완성되며 동시기의 높은 고도성장은 신흥 브라질 경제정책의 성공적 완성을 반증하는 듯 하였다. 그러나 1980년대 초기 이후 경제성장의 둔화와 스테그네이션을 경험하게 되며 남미 전체의 경제적 불황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이후 1990년대 중반을 지나며 15년간의 지속적인 무역수지 흑자를 바탕으로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며 그 다양성과 가능성을 인정받게 된다. 이처럼 경제 구조의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며 사회구조의 변화를 이야기하게 되고 1차 산업 중심의 산업이 제조와 서비스중심의 산업으로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산업과 경제의 구조변화는 극단적인 빈부의 격차를 유발하였다. 고토성장의 축배를 드는 한편에서 빈곤층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며 이들이 대도시로 이동하게 되어 심각한 사회불안을 유발하고, 1980년대 정치적 경제적 대립은 국가경제정책의 방향을 왜곡시켰다.
16-7세기 유럽 열강들이 식민지확장을 통하여 부를 축적할 시기 포르투갈은 스페인과 경쟁하며 남미의 현 브라질 지역을 확보하게 되지만 바라던 금은 찾을 수가 없게 되자 브라질을 농산물 생산기지로 활용하게 된다. 16세기 중반 포르투갈은 식민지에서 설탕을 재베하게 되며 네덜란드와 설탕독점으로 막대한 이득을 얻는다. 하지만 캬라비안지역에서의 설탕재배는 이들의 독점적 설탕지배권을 상실시키고 18세기 초 포르투갈이 자신의 식민지를 관리할 수 조차 없게 되어 브라질은 최초의 스테그네이션에 빠져들게 된다. 이러한 경제 혼란은 브라질에서 금이 발견하게 되며 극복하게 되며 많은 수의 노예가 설탕재배에서 광산으로 이동하게 된다. 하지만 금 수출이 하락하는 18세기 중순이후 경제는 다시 기나긴 불황의 계곡으로 빠져들게 된다. 18세기 말까지 브라질경제를 이끈 두개의 산업인 설탕과 금은 브라질 경제의 초석이 되지는 못하였다. 기본적으로 노예노동에 의존한 생산과 나귀 등 동물을 이용한 교통수단은 사회 기반 시설의 걸비를 유발하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1.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브라질 2005년 4분기 Country Profile. 권기수. 2006
2. 라틴아메리카 신자유주의 경제개혁의 정치경제학. 조돈문. 2005
- 제 10장 신자유주의 흐름에 따른 브라질의 산업정책. 윤현덕
하고 싶은 말
열심히 한 자료입니다.
좋은 점수 받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