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의 실태와 대책

 1  환경문제의 실태와 대책-1
 2  환경문제의 실태와 대책-2
 3  환경문제의 실태와 대책-3
 4  환경문제의 실태와 대책-4
 5  환경문제의 실태와 대책-5
 6  환경문제의 실태와 대책-6
 7  환경문제의 실태와 대책-7
 8  환경문제의 실태와 대책-8
 9  환경문제의 실태와 대책-9
 10  환경문제의 실태와 대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문제의 실태와 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① 환경문제의 개념

Ⅱ. 본 론
① 환경문제의 분류
② 우리나라 환경문제 실태
③ 환경오염 대책

Ⅲ. 결 론
본문내용
둘째, 폐기물 오염으로 방사능 폐기물, 생활 폐기물, 독성물질 폐기물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말한다.
셋째, 대기오염이다. 매연, 먼지, 가스, 악취 등 사람의 건강과 재산에 해를 주거나 동∘식물의 생육환경 등 자연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물질로 인한 오염을 말한다. 이 대기오염의 피해는 그 범위가 가장 넓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수질오염이다. 강과 바다의 오염으로 오염원은 매우 다양하다.
환경문제가 다양한 만큼 그 원인 역시 다양한데 인구증가, 풍요한 사회, 기술의 발전, 경제성장, 문화적 가치등을 들수 있다. 그 중 인구증가는 주택의 신축과 여가시설의 확충을 필요로 하고 이는 필연적으로 자연의 훼손을 낳는다. 인간의 풍요는 자연자원을 보다 많이 사용하게 만든다. 자원의 사용은 환경을 오염시키며 인간이 풍요로워지면서 자동차, 난방설비, 냉장고, 피복 등 생활에 필요한 상품을 끊임없이 생산하고 소비하는데 이는 자연의 파괴 없이는 불가능하다.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새로운 상품의 출현은 자연훼손을 동반한다. 반대로 환경친화적 기술의 발전은 환경오염을 줄일 수도 있다. 그러나 환경오염을 수반하는 기술의 발전이 주류를 이룬다. 한편 물질적인 영향외에도 심리적인 영향으로도 환경오염은 이루어지고 있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기 때문에 자연은 인간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는 인간 우월적 가치, 환경보다는 개발이 중요하다는 개발주의 가치,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보다는 자신의 이익만을 중시하는 개인주의적 가치는 환경을 위협한다.
우리나라의 환경문제 실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자연환경 오염이다. 자연환경 오염의 가장 큰 원인은 무분별한 개발이다. 고밀도 일변도의 개발관행과 준농림지의 무분별한 개발로 대도시는 물론 농촌지역의 환경마저 악화되었고 하첨변, 연안지역도 훼손되었다. 경제개발과 함께 농경지와 산지도 잠식되었다. 농경지와 산지의 도시용지로의 전용과 무분별한 개발은 녹지면적과 생물의 서식공간을 점차 축소시켰다.
둘째, 대기오염이다. 산업화와 자동차 보급의 확대로 대기오염도 날로 심각해져가고 있다.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물질은 매연, 먼지, 가스, 악취등으로 사람의 건강상 또는 재산상에 해를 미치거나 동∘식물의 성장 환경 등 자연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물질을 말하는데 이는 가시 가스상 물질과 입자상 물질로 크게 나눌수 있다. 가스상 물질이란 연소, 합성, 분해시 발생하거나 물리적 성질에 의해서 발생되는 기체상의 물질로서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및 오존 등을 말하고 입자상의 물질이란 파쇄, 선별 등 기계적 처리 또는 연소, 합성, 분해시에 발생하는 고체상 또는 액체상 미세한 물질을 말한다. 대기 오염물질의 발생원은 매우 다양하다, 황사, 산불, 화산과 같은 자연적 발생원도 있고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인위적 발생원도 있다.
참고문헌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