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사 디자이너] 장누벨 jean nou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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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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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Brief history

2 Growth process

3 Methodology of his work

3-1. 기계적 이미지의 표현
3-2. 역사적, 문화적 문맥에서의 이미지 표현
3-3. 산업양식을 통한 이미지 표현
3-4. 재료에 의한 이미지 표현


4 Work analysis

4-1. Val Norte Dame Medical Clinic
4-2. Experimental Housing Scheme
4-3. Nemausus 1 Experimental Scheme
4-4. Institut du Monde Arabe
4-5. Institut National de l'Information Scienctifique et Techique
4-6. Hotel Saint-James
4-7. Conferenc Centre
4-8. Culture and Conference Centre
4-9. Galeries Lafayette
4-10. Lyon Opera
4-11. Cartier Foundation
4-12. The Hotel
4-13. Torre Agbar
4-14. Musee du Quai Branly

본문내용
1945 8.12 프랑스 퓨렐 (Fumel, Lot et Garonne) 출생
1966 Ecolee Naotionale Superieure des Beaux-Arts 입학
1971 파리국립미술학교(Ecole des Beaux-Arts)졸업
1972 프랑스 정부인정 건축사 (DPLG) 취득
1976 프랑스 건축가의 모임인 ‘Mars 1976' 창립멤버로 활약
1979 파리 레알(Lds Halles)지구 국제공모전 준비위원
1980 1980년 파리 비엔날레의 건축부문 준비위원 및 아트 디렉터
1981 I.M.A. 현상 설계 공모전 당선
1985 Jean Noubel et Associse 창설
1987 아랍문화원 설계로 ‘은삼각자상’ 수상
파리 가구전에서 ‘올해의 디자이너상’ 수상
1988 Jean Nouvel, Emmaanuel Cattani et Associs 설립 (94명의
건축가를 포함)
1991 슈발리에 칭호 받음
1994 Architectures Jean Nouvel 개설

학교 다닐 당시의 그는 여러 이론가에게서 영향을 받는다. 가구 디자인으로 유명하던 쟝 크루베에게서는 가구나 비행기등의 모든 구조형성원리를 듣게 되고 그것이 후에 기계적 미학에 대한 다른 관점으로 Jean Nouvel의 작품에 묻어난다. 시대적 성향에 대한 공간의 해석과 속도감의 변화는 스파렛이나 베를리오에 의한 영향이다.

1960년대 말에서 70년 초의 프랑스는 르 꼬르뷔제 이후의 모더니즘의 추구와 새롭게 일기 시적한 유럽적 성향의 도시를 재건하자는 두 경향이 건축계를 지배하고 있었다. 30대 전후의 Jean Nouvel은 그 두 경향에 다 동조하지 않았다.

1976년 3월 운동을 주도한다. 도시계획적 측면에서의 무절제한 도시 건축을 비난하는 이 운동으로 Jean Nouvel은 건축가로서보다 운동가로서 더 유명해진다.

“모든 질문에 특별한 답이 있어야 하듯이 건축에도 특수한 상황과 시간대에 맞는 답이 주어져야 한다”

이것은 가장 근접적이고 직접적인 시각으로 당대에 이루어 낼 수 있는 건축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석을 시도하면서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그의 방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말이다.
Jean Nouvel은 하나의 양식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사회적 상황과 대지의 상황에 적합한 하나의 형태적 미를 나타낸다. 따라서 근대의 내재적 법칙을 거부하며 현대성에 적합한 재료의 사용과 이를 통해 그 지역의 문화와 논리와 건축주에게 적합한 건축을 하는 것이다.
건축의 실제 지어지는 것에 더 관심을 두면서 현재를 변화시키려는 아방가르드적 입장에서 좀 더 빠른 변화와 실제의 현상에 집착하는 그는 현대의 속도나 미디어의 영향을 과거의 투시도적인 효과가 아닌 시각적인 영역의 깊이에 의해 복합성과 다중적인 투시도의 이미지를 창출해낸다.
그의 또 다른 특징중의 하나인 표면의 효과는 재료나 또는 그것의 변형에 의해서 나타나는데, 그는 비록 건축의 본질이 공간을 만드는 것이라 할 지라도 재료의 물성, 질감, 또는 표면의 의미에 의한 물체들 사이의 긴장과 이를 통한 표면의 내외부의 상호 경계면은 점점 더 중요하게 나타날 것이다.
이는 현대 기술에 의해 열려진 가능성을 탐구함과 동시에 이러한 것에서 감정적인 차원을 찾기 위해서이며, 이러한 것을 통해 과거의 항구성에 의한 물질성이 아닌 순간적이면서 변화하기 쉬운 비물질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Jean Nouvel. Emmanuel Cattani & Associs, A.V., 1992
Jean Nouvel. el croquis, 1998

움직임미술과 현대건축 외피 구축방식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유진상,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8권 8호

프랑스의 현대건축, 건축문화. 8904
참신한 개념의 논리적 표현-장 누벨의 건축, 건축과 환경. 9006
장 누벨, 플러스. 8902
장 누벨과 극단을 향한 이미지, 플러스. 9407
Hospitality, INTERIOR DESIGN. October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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