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광인터넷에 필요한 요소기술에 관해 설명하시오.

 1  [정보통신기술] 광인터넷에 필요한 요소기술에 관해 설명하시오.-1
 2  [정보통신기술] 광인터넷에 필요한 요소기술에 관해 설명하시오.-2
 3  [정보통신기술] 광인터넷에 필요한 요소기술에 관해 설명하시오.-3
 4  [정보통신기술] 광인터넷에 필요한 요소기술에 관해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통신기술] 광인터넷에 필요한 요소기술에 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광 인터넷 핵심 기술
3. 광 인터넷 핵심기술
가. 라우터 기술
나. 광패킷 라우터 기술
다. ETDM 전송 기술
라. WDM 전송 기술
마. 광 회선분배 기술
바. 기가비트 이더넷 기술
사. 광가입자 망 기술
4. 광인터넷망의 기술 진화 방향
5. 결론
본문내용
4. 광인터넷망의 기술 진화 방향
1세대 기술은 WDM을 기반으로 하는 광전송 망으로 고속 라우터를 연결하여 주는 단순 IP 전달 망 형태로 이루어 질 것이다. 즉 IP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ATM 전달층과 SDH 전달망을 활용할 경우 IP over ATM over SDH 형태의 전달망이 사용 될 것이고, ATM망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IP over SDH 형태의 IP 데이터 전달이 이루어 질 것이다.
2단계 망으로서 데이터 전달 망의 하부에 WDM 기술을 활용하는 전달망이 이어질 것이다. 광의 투명성으로 WDM을 이용한 전달 망의 통합화가 이루어 질 것이다. 또한 전송 회선이 집중되는 노드에는 광회선분배 시스템을 활용한 메시형 광전달 망이 구축되고 유연한 망 보호복구를 위해 기존의 MPLS의 트래픽관리 기술을 활용한 MPLamdas 기술이 도입될 것이다. 3단계망으로는 이제까지의 단계가 광전 혼합 망의 성격인데 반하여 궁극적으로는 광기반의 패킷 처리 기술이 확보되어 광패킷 스위칭에 기반의 전광통신 망(All Optical Network)이 실현될 것이다. 이 단계에서의 광네트워크에서는 가입자 단말에 까지 IP/MPLS+/WDM 기술이 도입되어 end-to-end 간 완전 광 네트워크 시대의 도래가 예상된다.
ATM-PON은 북미, 유럽, 중국에서는 원거리에 위치하는 신축 지역 가입자와 T1 전용선 서비스의 교체 방안으로 2001년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보급이 예상된다. 향후 12년 내에 ATM-PON의 접속 속도의 향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견된다.
Ethernet PON 방식은 IEEE 802.3 EFM 연구반에서 규격화가 이루어질 전망이나 기존의 복합 서비스 수용이 용이한 ATM-PON과 비교하여 경쟁적으로 도입될 전망이며 Gigabit Ethernet과도 가입자 망 시장을 분점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