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분만법의 종류

 1  [간호학] 분만법의 종류-1
 2  [간호학] 분만법의 종류-2
 3  [간호학] 분만법의 종류-3
 4  [간호학] 분만법의 종류-4
 5  [간호학] 분만법의 종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분만법의 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그네분만>








본문내용

그네분만은 말 그대로 그네처럼 매달려 있는 특수 분만대에 앉아 출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그네처럼 움직인다고 해서 그네분만이라고 불립니다. 그네 분만대는 임신부 체형에 맞게 의자 등받이를 변형했고, 이 분만대는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굵은 쇠고리에 매달려 있습니다. 임신부가 원하는 자세, 즉 바로선 자세, 앉은 자세, 쪼그리고 앉은 자세, 무릎을 꿇고 앉은 자세, 웅크리고 누운 자세, 앉는 부위(Seat)에 엎드린 자세, 매달린 자세 등의 다양한 자세를 취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진통이 올 때마다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거나, 임신부를 흔들어 주면서 분만할 경우 분만진행이 더 순조롭고 편안해집니다. (미국의 서부지역의 인디언들은 담요 위에 임신부를 눕히고 흔들어서 분만을 했다고 합니다). 바로 선 자세 및 쪼그리고 앉은 자세에서의 분만방법은 중간 골반직경이 넓어지며 골반출구직경도 전후 2cm 좌우 1cm 정도 넓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그네 분만법의 방법
대략적인 분만과정은 분만대기실에 있는 임신부가 강한 진통이 규칙적으로 오면 그네분만실로 자리를 이동합니다.

임신부는 수액 주사를 맞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자궁수축제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진통 중인 임신부가 그네에 앉아 있는 듯한 자세로 골반을 전후좌우로 흔들어 줌으로써 고통이 분산될 수 있고, 기계 조작을 통하여 좌식분만의 자세를 취함으로써 보다 진행이 순조롭게 이루어집니다.

회음절개의 여부는 일반분만과 같으며 일반분만에 비해 고통의 강도가 너무 심한 경우에는 경막외 마취를 함께 시행하기도 합니다.



수천년의 역사를 지닌 기 태교. 고대 중국의 주나라 문왕이 비법하고 총명하며 어진 성군이 되었던 것도 그 어머니가 맑고 청신한 화원에서 8개월간 기태교를 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현대에 맞게 새롭고 과학적으로 만들어낸 것이 청정공(淸靜功)입니다. 생명의 에너지인 기를 이용하여 몸과 마음을 정화하고 다스리며 천(天) 지(地) 인(人)이 합일되어 에너지인 기를 엄마 몸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하면서 태교를 하는 임산부 기수련법입니다.


최근에는 Gentle birth (부드러운 분만, 온화한 분만, 자연스러운 분만)라 하여 산부인과 의사들 사이에 새로운 과제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